PMO(Project Management Office, 프로젝트 관리 조직)란 프로젝트 관리를 개선해 더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한 실무 작업을 하는 별도의 프로젝트 관리 조직을 가리킨다. PMO의 역할은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끝까지 거의 모든 과정에 걸쳐 있다. 비용과 자원의 산정, 리스크 예측, 작업 분류 체계(WBS) 작성은 물론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 확보, 작업 할당, 진척 상황 관리, 성과 분석까지 포함된다.
그동안 프로젝트의 성패는 프로젝트의 리더, 즉 PM(Project Manager)의 역량에 좌우되는 경우가 많았다. 대형 프로젝트일수록 경험 많은 PM이 선호된 것도 같은 맥락이다. PMO는 프로젝트 관리에서 특정 사람이 아닌 조직과 프로세스에 방점을 찍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노련한 PM은 여전히 중요하지만, 베테랑은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돕고, 초보 PM은 더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PMO는 크게 2가지 형태로 운영된다. 먼저 PMO가 각 프로젝트의 PM을 측면 지원하는 것이다. ‘컨설턴트’ 방식이라고 하는데 기존의 방식을 그대로 두고 지원 조직을 운영하는 형태다. 두 번째는 PMO 소속 PM을 개별 프로젝트에 파견하는 방식이다. 모든 PM은 PMO 소속이고 필요에 따라 특정 부서에 배치된다. 후자에서는 상대적으로 인력과 권한이 더 집중화되는 데 이를 ‘전사적 PMO(EPMO)'라고 부른다.
기업 IT 프로젝트 중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는 비율은 절반에 불과하다. 이런 가운데 PMI에 따르면, EPMO를 운영하는 기업의 프로젝트 성공 비율은 아닌 기업보다 38% 더 높았다. 실패 비율은 33% 더 낮았다. PMI가 PM 자격 인증 기관이어서 완전히 객관적인 조사라고 할 수는 없지만, 프로젝트 성공률을 높이는 방안으로 PMO의 활용 가능성은 엿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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