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재테크/주식 투자

04월10일 일일증시/코인: 中, 이틀째 '대만 포위' 훈련, 삼성전자 어닝쇼크·감산발표, LG전자 실적 선방, 부동산PF 대출 130조원·연체율 증가, 이번주 증시 전망 +

728x90
Contents.

글로벌 경제/증시
이번주 뉴욕 증시 전망
글로벌 경제/증시 주요 뉴스

국내 경제/증시
지난주 국내 증시 브리핑 +
이번주 국내 증시 전망
이번주 국내 증시 주요 일정
국내 경제/증시 주요 뉴스
주식 투자 전략

가상화폐 시장
지난주 가상화폐 시장 정리 +
가상화폐 시장 주요 뉴스
가상화폐 투자 전략

 

반응형

글로벌 경제/증시

이번주 뉴욕 증시 전망 | 비즈니스플러스

미국의 뜨거운 노동시장이 드디어 냉각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금리인상 종료 여부를 가를 분수령은 이번주(10~14일·현지시간) 발표되는 3월 소비자물가지수(CPI)일 것이다.

 

투자자들은 CPI와 같은 날인 12일 발표되는 3월 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에도 주목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7일 뉴욕 증시는 ‘성 금요일’ 연휴로 휴장했지만 3월 비농업 고용 지표가 이날 발표됐다.

 

3월 신규 고용은 23만6000명 늘어 전달 32만6000명보다 줄었다. 그러나 여전히 20만명을 웃도는 수준이다. 실업률은 3.5%로 전달 3.6%에서 다소 하락했다.

 

고용시장이 여전히 견조하다는 뜻이다. 연준이 금리를 추가 인상할 가능성은 그만큼 커졌다.

 

7일 채권시장은 정오까지 거래됐다. 고용 지표를 반영하며 채권금리가 올랐다. 미 주가지수 선물 역시 오름세를 보였다.

 

주가지수 선물이 오른 것은 긴축 우려가 커졌으나 임금 상승률이 전년 대비 둔화해 안도감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6일 발표된 주간 신규 실업보험 청구자 수는 22만8000명을 기록했다. 직전 주 수치가 상향 수정되면서 전주 대비로 감소했으나 20만명은 넘었다.

 

5일 발표된 고용정보 제공업체 오토매틱데이터프로세싱(ADP)의 전미 고용보고서에서 3월 민간 부문 고용은 전월보다 14만5000명 늘었다.

 

이는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 21만명 증가를 대폭 밑돈 것으로 4일 2월 채용공고 보고서에 이어 발표된 부진한 지표다.

 

지난 2월 채용공고는 990만건으로 전월 수정치 1056만건보다 감소했다. 채용공고가 1000만건 밑으로 떨어진 것은 2021년 5월 이후 거의 2년만에 처음이다.

 

채용공고가 줄었다는 것은 과열됐던 미 노동시장이 식고 있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졌다.

 

감원도 올해 들어 지금까지 1년 전보다 5배 가까이 급증했다.

 

7일의 비농업 고용 지표는 고용시장이 여전히 견조함을 알려줬지만 많은 이코노미스트는 노동시장이 앞으로 몇 달 동안 약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연준 관계자들은 노동시장이 뜨거운 나머지 물가가 진정되지 않는 것은 금리를 충분히 올리지 않은 증거라고 지목했다.

 

그러나 지난달 지역은행 위기 이후 트레이더들은 올해 연준의 금리인상에 대한 기대를 낮추기 시작했다.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 같은 이들은 여전히 금리인상을 요구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12일, 13일 각각 발표되는 CPI와 3월 생산자물가지수(PPI)다.

 

자산운용사 찰스슈왑의 랜디 프레더릭 이사는 경제 전문 매체 CNBC에 "연준이 계속 금리를 인상하고 싶어한다"며 "7일 발표된 3월 비농업 부문 신규 고용·실업 지표가 확실히 영향을 미치겠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CPI와 PPI"라고 말했다.

 

WSJ가 집계한 바에 따르면 이코노미스트들은 3월 CPI가 전월 대비 0.4% 올라 전달 0.5% 상승보다 둔화하고 전년 대비로 5.1% 올라 전달 6.0%에서 누그러졌을 것으로 내다봤다.

 

인플레이션이 예상대로 둔화한다면 연준은 5월 FOMC 정례회의(2~3일)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는 데 그칠 것으로 보인다.

 

고용과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강해 금리를 인상하되 인플레이션이 계속 둔화할 경우 연준의 추가 금리인상 압력은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주 자료에서 물가가 하락 중인 것으로 나타나면 투자자들은 안도의 한숨을 내쉴 수 있을 것이다.

 

시장 참여자들은 3월 FOMC 회의록에서 연내 금리인하 신호를 찾으려 할 것이다.

 

시장은 연내 최소 2회의 금리인하를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연준 위원들은 올해 금리인하가 없을 것이라고 단언하고 있다.

 

시장 참여자들은 회의록에서 은행 불안에 따른 신용 환경 위축과 이것이 몰고올 연준 위원들의 경기침체 우려를 찾으려 들 것으로 보인다.

 

이번주 델타항공, 투자은행 JP모건과 웰스파고를 시작으로 올해 1분기 기업 실적 발표가 시작된다.

 

지난 몇 개월 동안 기업 실적 전망치가 너무 높다는 전략가들과 투자자들의 불만이 잇따랐다. 이후 실적 전망치는 하향 조정되기 시작했다.

 

투자은행 골드만삭스의 데이비드 코스틴 수석 미국 주식 전략가는 지난 6일 메모에서 "주당순이익(EPS)에 대한 컨센서스 전망치가 연율로 7% 하향 조정됐다"며 "이는 2020년 3분기 이래 최대 조정폭으로 같은 해 4분기의 1% 하향 조정보다 더 내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전망치가 들어맞는다면 이번 분기 S&P500지수의 순이익 증가율은 최저치를 기록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더 많은 기업의 1분기 실적 보고서가 발표되면 다른 시나리오도 예상할 수 있다.

 

5일 식음료 제조업체 심플리굿푸즈의 실적 결과는 예상치를 웃돌았다. 하지만 매출총이익이 압박받고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이날 심플리굿푸즈의 주가는 4% 넘게 떨어졌다.

 

요컨대 실적 전망이 여전히 너무 낙관적일 수 있다는 뜻이다.

주요 지표 및 연설 일정

10일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 회의 주간

존 윌리엄스 연은 총재 연설

 

11일

IMF 세계 경제전망 보고서

IMF 세계 금융 안정성 보고서

오스틴 굴스비 시카고 연은 총재 연설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은 총재 연설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 연설

 

12일

3월 CPI

FOMC 의사록

토머스 바킨 리치먼드 연은 총재 연설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 연설

 

13일

주간 신규 실업보험 청구자 수

3월 PPI

델타항공 실적

 

14일

3월 소매판매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 연설

JP모건, 웰스파고, 블랙록, 시티그룹, PNC파이낸셜 실적

 

반응형

글로벌 경제/증시 주요 뉴스 | 04월07일~10일

 

“러시아, 3월 원유 생산 70만 배럴 줄였다”

“서방 무역 제재 보복 차원”

www.hani.co.kr

 

中, 이틀째 '대만 포위' 훈련…"핵심 목표물 정밀 타격"

[서울=뉴시스] 권성근 기자 = 중국군이 '대만 포위' 훈련 이틀째인 9일 대만과 주변 해역에서 핵심 목표물을 모의 정밀 타격하는 훈련을 실시했다

www.newsis.com

 

대규모 구조조정 나선 美 빅테크, 유럽 노동법에 직면 - 테크M

현지시간 5일 블룸버그 통신은 글로벌 빅테크들이 유럽의 노동법 등으로 인해 구조조정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감원에 대해 노동 단체와의 사전 협의를 요구하는 노동

www.techm.kr

 

AMD, 업계 최초 AI지원 5나노 ASIC기반 미디어 가속기 카드 출시...양방향 미디어 서비스 새로운 시

AMD가 새로운 대규모 라이브 양방향 스트리밍 서비스 트렌드에 대응하고자 특수 제작된 2개의 5nm ASIC을 기반으로 AV1 압축 표준을 지원하는 비디오 프로세싱 유닛(VPU: Video Processing Unit)을 탑재한 AM

www.aitimes.kr

 

미국 정부, 전기차 판매 비중 지난해 5.8%→2032년 67%로

미국 정부가 2032년 전기차 신차 판매 비중을 지난해의 10배 이상으로 늘리는 계획을 추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뉴욕 타...

www.hani.co.kr

 

"차량 내부 영상 돌려봤다"...테슬라 직원의 충격 폭로 - 테크M

미국 전기차 회사 테슬라 직원들이 차량 카메라에 담긴 영상들을 함께 돌려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현지시간 6일 외신들은 테슬라 직원들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차량 영상들을 다수 공유했다

www.techm.kr

 

美 증시에서 돈 빼 유럽·中 증시에 투자하는 자산운용사들 | 아주경제

글로벌 자산운용사들이 미국 증시로부터 발을 돌려 유럽, 중국 등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급격한 금리 인상과 그에 따른 경기 침체 우려 및실리

www.ajunews.com

 

반응형

국내 경제/증시

이번주 국내 증시 전망 | 뉴시스

이번주 국내 주식시장은 기업들의 실적에 따라 변동성을 보이는 장세가 전망된다. 특히 오는 12일 발표되는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를 앞두고 관망하는 모습도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4월 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주 코스피는 전주(2476.86) 대비 13.55포인트(0.55%) 오른 2490.41에 마감했다. 주중 2495.21포인트까지 오르며 2500선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기도 했으나 미국의 경기 침체 우려가 커지면서 지난 6일 1.44% 하락했다. 주 막바지 1.27% 회복하면서 주간 기준으로 상승세를 기록했다.

 

지난주 유가증권시장에서 개인은 2479억원 순매수했고, 기관과 외국인은 348억원, 2906억원 팔아치웠다.

 

외국인들은 주 시작과 함께 줄곧 매도세를 보였으나 주 마지막 거래일에는 대규모 순매수세로 전환했다. 지난 7일에만 6952억원 사들였다. 이는 삼성전자가 실적과 함께 메모리 반도체 감산을 발표한 것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주 코스피는 미국의 3월 CPI에 주목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미국의 고용시장 둔화가 점차 확인되면서 미국 경기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미국 물가상승률이 낮게 나타날 경우,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긴축 종료 기대감이 커질 수 있다. 시장은 현재 CPI가 전년 동월 대비 5.2% 오를 것으로 보고 있고, 근원 CPI는 5.6%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영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의 3월 소비자물가에 대한 주목도가 높을 것"이라며 "만약 임금상승률과 물가상승률이 예상보다 낮게 발표되면 경기둔화가 연준 피벗 기대로 연결될 공산이 크다"고 판단했다. 이어 "반면 고용 둔화 폭에 비해 임금 물가가 여전히 높게 나타나는 경우, 경기 우려가 더 커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기업들의 실적 발표에 따라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시장 예상보다 부진한 실적이 나올 경우, 밸류에이션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1분기 프리어닝 시즌, 실적 시즌이 도래하면서 펀더멘털과 현재 주가 간의 간극을 확인하게 될 것"이라며 "오히려 시장 기대와 예상보다 부진한 실적을 확인하면서 변동성 확대의 시작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아직까지는 한 발 물러서서 매크로 변수, 실적을 조금 더 확인한 뒤 접근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했다.

주요 경제지표 발표 및 이벤트 일정

4월10일

미국 2월 도매재고·3월 뉴욕 연은 소비자기대조사·3월 CB 고용동향지수

 

4월11일

한국 금융통화위원회

중국 3월 생산자물가지수·3월 소비자물가지수

미국 3월 NFIB 소기업 낙관지수

 

4월12일

한국 3월 실업률

일본 3월 생산자물가지수

미국 3월 소비자물가지수·3월 FOMC 회의록 공개

 

4월13일

한국 3월 수출입물가지수

중국 3월 수출입동향

미국 3월 생산자물가지수

 

4월14일

미국 3월 산업생산·3월 소매판매·4월 미시간대 소비자심리지수

 

반응형

이번주 국내 증시 주요 일정 | 이데일리

이번주 기업공개(IPO) 시장에서는 마이크로투나노, 토마토시스템, 나라셀라, 유안타스팩14호 등이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실시한다. 일반청약을 진행하는 기업은 없다. 삼성FN리츠는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한다.

4월10일(월)

삼성FN리츠 상장

- 국내 핵심업무지구에 위치한 우량 오피스 자산 대치타워와 에스원빌딩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코어 자산 포트폴리오를 구축.

- 공모가 5000원, 공모금액 1189억원.

4월10일(월)~11일(화)

마이크로투나노 수요예측

- 초소형정밀기계(MEMS) 기술력 기반 반도체 테스트 핵심 부품인 프로브 카드를 개발 및 양산하는 기업.

- 공모가 희망범위 1만3500~1만5500원, 공모금액 최대 155억원.

- 2021년 매출액 317억700만원, 영업이익 48억9300만원.

 

토마토시스템 수요예측

- 사용자인터페이스(UI) 및 사용자경험(UX) 개발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데이터베이스(DB) 모델링툴, 대학 정보화 솔루션 등의 서비스 제공.

- 공모가 희망범위 1만8200~2만2200원, 공모금액 최대 191억원.

- 2022년 매출액 270억9000만원, 영업이익 74억5700만원.

4월11일(화)~12일(수)

유안타스팩14호 수요예측

-제조업, 전자·통신, 소프트웨어·서비스, 바이오제약·의료기기, 2차전지, 게임·엔터테인먼트, 모바일,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부품, 신소재·나노융합 등의 산업을 영위하는 기업을 중점으로 합병 추진.

-공모가 2000원, 공모금액 120억원.

4월14일(금)~17일(월)

나라셀라 수요예측

- 1990년 설립된 와인수입 전문회사로, 120여개 브랜드 및 1000여종에 달하는 다양한 공급권 보유.

- 공모가 희망범위 2만2000~2만6000원, 공모금액 최대 377억원.

- 2021년 매출액 889억4300만원, 영업이익 121억4700만원.

 

반응형

국내 경제/증시 주요 뉴스 | 04월07일~10일

 

북한, 군통신선에 이틀째 응답없어…“모든 가능성 지켜본다”

북한이 서·동해 군통신선의 정기 통화에 이틀째 응답하지 않았다. 8일 군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7일에 이어 이날 오전 9시에도 군통신선 업무개시 통화를 받지 않았다. 남북은 평소 공동연락사

biz.heraldcorp.com

 

북한, 4∼7일 수중핵어뢰 '해일-2' 시험…군통신선은 이틀째 불통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이틀째 서·동해 군 통신선 정기통화에 응답하...

www.kwnews.co.kr

 

경상수지 11년 만에 두달 연속 적자…적자 기조 이어지나(종합)

[서울=뉴시스] 류난영 기자 = 지난 2월 경상수지가 흑자 전환에 실패하며 11년 만에 처음으로 두 달 연속 적자를 이어갔다

www.newsis.com

 

코스피 반도체주 강세 속 2490선 복귀, 코스닥도 1%대 상승

[비즈니스포스트]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가 하루 만에 반등했다.7일 코스피지수는 전날보다 31.18포인트(1.27%) 높은 2490.41에 장을 마쳤다. 전날보다 19.41포인..

www.businesspost.co.kr

 

‘逆머니무브’ 끝났다…다시 증시로 몰리는 뭉칫돈

▲향후 연준의 유연한 정책 기조 전환 가능성을 기대 (현대차증권) “예금 이자(3%대)는 쥐꼬리만 한데 코스피 지수는 슬금슬금 오르더라고요. 내 집 없

www.etoday.co.kr

 

아이진, mRNA 코로나백신 부스터 '임상 2a상' 호주 승인

[서울=뉴시스]황재희 기자 = 백신개발 기업 아이진이 개발 중인 mRNA(메신저 리보핵산) 코로나백신 부스터 임상 2a상이 호주에서 승인을 받았다

www.newsis.com

 

신풍제약, 퇴행성 관절염 치료제 3상 임상 돌입

【후생신보】신풍제약(대표이사, 유제만)은 지난 6일 ‘SP5M002주(가칭:하이알탑주)’의 3상 임상 진입을 공식화 했다. 이번 임상은 다기관, 무작위배정,

www.whosaeng.com

 

환인제약, 당뇨병 치료제 '포사린정10mg' 발매 - 청년의사

환인제약(대표 이원범)은 당뇨병 치료제인 ‘포사린정10밀리그램(성분명 다파글리플로진프로판디올수화물)’을 8일 발매했다고 밝혔다.포사린정10mg의 주성분인 다파글리플로진은 SGLT-2 억제 기

www.docdocdoc.co.kr

 

식약처 '조인트스템' 품목허가 반려… 네이처셀, 이의신청 나선다 - 머니S

네이처셀의 관계사 알바이오가 퇴행성관절염 자가 줄기세포 치료제 후보물질 조인트스템의 국내 품목허가를 받는 데 실패했다.네이처셀은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지난 6일 조인트스템의

moneys.mt.co.kr

 

지놈앤컴퍼니, 조달 훈풍에 쌓이는 유동성

국내 최고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이 정보서비스의 새 지평을 엽니다.

www.thebell.co.kr

 

셀바스헬스케어, 341억 규모 주주배정 유상증자 결정 - 청년의사

셀바스헬스케어는 약 341억원 규모의 주주배정 방식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지난 7일 밝혔다.보통주 400만주가 신주로 발행되며, 신주 예정 발행가액은 8,530원이다. 1주당 신주 배정 주식 수는 0.18

www.docdocdoc.co.kr

 

셀바스AI, 788억원 규모 주주배정 유상증자 - 로봇신문사

인공지능 전문기업 셀바스AI(대표 곽민철)가 약 788.4억원 규모의 주주배정 방식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7일 밝혔다.보통주 400만주가 신주로...

www.irobotnews.com

 

오픈엣지, 일본차에 반도체 IP공급…내수 시장 첫 진출

국내 최고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이 정보서비스의 새 지평을 엽니다.

www.thebell.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000억…"이례적 감산"(종합)

[서울=뉴시스]이인준 기자 = 삼성전자가 올 1분기(1~3월) 연결기준으로 매출액 63조원, 영업이익 6000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www.newsis.com

 

 

예상보다 선방한 LG전자 1분기…"수익성 개선 효과"(종합)

(서울=뉴스1) 강태우 기자, 신건웅 기자, 김민성 기자 | LG전자(066570)가 올해 1분기(1~3월)에 1조5000억원에 달하는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양호한 성적을 올렸

www.news1.kr

 

에코프로 3사 시총 40조 '돌파'…현대차 가볍게 '추월'

에코프로 그룹의 독주가 이어지면서 에코프로 계열 상장 계열사 시가총액이 40조원을 돌파했다. 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에이치앤 등 계열 3사 합산

news.g-enews.com

 

해리스 美 부통령, 한화솔루션 조지아 공장 방문…태양광 모듈 점검 - 인더스트리뉴스

[인더스트리뉴스 최용구 기자] 카멀라 해리스(Kamala Harris) 미국 부통령이 현지 시각으로 지난 6일 한화솔루션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기후변화 대응과 청정에너지에 대한 투자는 미국과 국

www.industrynews.co.kr

 

윤성에프앤씨-한국기계연, ‘패밀리 기업’ 협약 체결… “차세대 이차전지 장비기술 공동 개발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이차전지 믹싱 장비 전문기업 윤성에프앤씨(대표 박치영)가 한국기계연구원과 ‘패밀리기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협약은 차세대 이차전지 제조 기술

www.industrynews.co.kr

 

현대차, 분기 영업이익 1위…‘반도체 충격’ 삼성전자 제쳐

고가 차량 중심 국외 판매량 증가매출 35조·영업이익 2조원 예상

www.hani.co.kr

 

현대차・기아, 17개사와 소프트웨어 연합체 구성… SDV 전환 앞당긴다

현대차・기아, 17개사와 소프트웨어 연합체 구성 SDV 전환 앞당긴다

biz.chosun.com

 

HD현대일렉트릭, 1㎿ 빌딩용 직류배전 설비 상용화 성공

교류보다 효율 높고 재생에너지 계통 연결 용이

www.hani.co.kr

 

한화·대우조선 ‘조건부 승인’에 무게…차별금지 방안 담길 듯

공정위, 한화·대우조선 결합에 경쟁제한 우려함정 시장 최종소비자 ‘정부’ 불이익 받을수도 “공정위 심사관과 기업의 협의대로 결론 나와”

www.hani.co.kr

 

금융지주, 지난해 순이익 1.3%↑…금투 수익성 악화 반영

지난해 금융지주들의 순이익이 1.3%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 보험의 순이익은 증가한 반면에 글로벌 금리인상 기조 장기화로 증권사들의 수수료 수익이 줄어든 것이 반영됐다. 9일

www.etnews.com

 

미래에셋증권, 6조원대 고용보험기금 위탁 운용사에 선정

6조원대 규모의 고용보험기금을 굴릴 운용사에 '미래에셋증권'이 선정됐습니다.고용노동부는 오늘(7일) 고용보험기금 차기 주간운용사 우선협상대상자로 미래에셋증권을 선정했다고 밝혔습니

biz.sbs.co.kr

 

금융권 부동산PF 대출 잔액 130조원…증권사 연체율 10.38%

3개월 전보다 잔액·연체율 모두 증가증권사 연체율 10.38%…대출규모 작은 영향금융당국 “연체율 과거 대비 아직 낮은 수준”

www.hani.co.kr

 

130조 ‘부동산 PF 뇌관’…소방수 나선 금융당국

 

www.dnews.co.kr

 

반응형

주식 투자 전략

주식투자는 왜 해야 하는것일까? 재테크는 해야 겠는데 아직 방향을 못잡고 있거나, 주식투자를 해야 할지 아직 고민이라면, 아래 글을 읽어보자. 도움이 될 것이다.

 

주식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누구도 미래의 일, 단 몇분 앞의 상황을 미리 알고 움직일 수는 없다. 주식 투자 역시 마찬가지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투자에 대한 성공 확률을 조금이라도 더 높이는 것이다. 아래 투자 전략을 통해 투자 성공 확률을 조금이라도 더 올려보자.

2023년 투자 전략

정부가 2023년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1.6%로 제시했다. 전 세계적으로 경기 위축이 이어지는 가운데 고금리 영향으로 수출과 내수 모두 회복세가 제약을 받을 것으로 봤다. 소비자물가는 3.5% 올라 올해 5%대 상승률에서 크게 둔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경제 전망이 그리 좋지 않은 상황에서 주식 투자 전략은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각 증권사 및 투자전문가들이 예상하는 코스피 밴드는 2000~2500으로 올해 경기 침체 가능성이 매우 크지만, 그럼에도 지난해와 같은 증시 폭락장이 재현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대다수였다.

 

주요 증권사 및 전문가들의 올해 증시 전망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2023 美 증시 투자 가이드 (조선비즈)

 

2023 국내 증시 전망 (이코노믹 리뷰)

2023 증시 전망 (조선비즈)

2023 증시 전망 (연합인포맥스)

2023 증시 전망 (한경닷컴)

2023 투자 전망 (서울와이어)

2023 새해에도 암울한 증권가 (이코노미스트)

 

올해도 경기 둔화와 금리 인상 여파에 따라 주식시장이 부진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지만, 전문가들은 반도체, 이차전지, 바이오 등을 유가증권시장 내 유망 업종으로 꼽았다. 반도체 업종은 2023년 중 하강기(다운 사이클)가 끝나고 산업 사이클이 반등하는 한편, 이차전지 관련 업종도 전기차 시장 성장 공급망 재편 등으로 인해 혜택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기 때문이다. 올해 중에는 각국 중앙은행의 금리 인상 사이클도 마무리되면서 대표 성장주인 바이오 기업들도 저점을 지나 주가가 회복할 것이라는 관측에도 힘이 실린다.

 

 

 

 

 

관련 내용은 아래 업종 카테고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내 주식시장에서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업종 분류는 WICS(Wise Industry Classification Standard)로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해당 분류를 기준으로 종목들을 제공하고 있다. WICS 기준 2023년 추천업종은 아래와 같다.


제약  제약
생물공학  생명과학도구및서비스 생물공학
건강관리  건강관리기술 건강관리업체및서비스 건강관리장비와용품

소프트웨어  IT서비스 소프트웨어
게임  게임엔터테인먼트
미디어 *  광고 방송과엔터테인먼트 양방향미디어와서비스 출판
교육서비스  교육서비스
전기통신  다각화된통신서비스 무선통신서비스

 

복합기업  복합기업

 

에너지 *  석유와가스 에너지장비및서비스
화학 *  화학
소재 *  비철금속 종이와목재 철강 포장재
반도체 *  반도체와반도체장비
기술장비  사무용전자제품 전자장비와기기 컴퓨터와주변기기 통신장비 핸드셋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장비및부품 디스플레이패널
전기/전자제품 *  전기제품 전자제품

자동차 *  자동차 자동차부품

기계 *  기계

자본재  가구 건설 건축자재 건축제품 전기장비

우주항공/국방 *  우주항공과국방

조선  조선

운송  도로와철도운송 운송인프라 항공사 항공화물운송과물류 해운사 + 무역회사와판매업체
소매(유통)  백화점과일반상점 인터넷과카탈로그소매 전문소매 판매업체
식품,음료,담배  담배 식품 음료 + 식품과기본식료품소매

화장품  화장품
가정용품  가정용품 가정용기기와용품
소비재/의류  레저용장비와제품 문구류 섬유,의류,신발,호화품
호텔,레스토랑,레저 등  다각화된소비자서비스 호텔,레스토랑,레저

상업서비스  상업서비스와공급품
금융  기타금융 부동산 생명보험 손해보험 은행 증권 창업투자 카드

유틸리티  가스유틸리티 독립전력생산및에너지거래 복합유틸리티 수도유틸리티 전기유틸리티


위의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미리 종목 리스트를 만들어 놓으면, 업종별 상승/하락에 대해 흐름 파악이 가능하고, 기민하게 대처 할 수 있다. 업종별 종목들을 고를 땐 중대형주 (시가총액 기준 300위 이상) 위주로 정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중대형주 위주로 정리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1. 중대형주는 세력의 장난에 크게 휘둘리지 않는다.

2. 대내외적인 악재에 하락 폭이 작고, 주가 회복이 빠르다.

3. 기관/외국인의 매수세를 통해 흐름을 읽을 수 있다.

4. 상장폐지 될 확률이 적으며, 투자한 금액에 대해 최소한의 손실을 보장할 수 있다.

5. 배당, 증자 등의 쏠쏠한 재미를 볼 수 있다.

 

업종별로 리스트를 정리하는 작업은 처음 정라할 때는 반나절 정도의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 하지만 한 번 정리하고 나면 다음부터는 분기별 한 번 주말에 1시간 정도를 투자하면 충분히 정리 할 수 있다.

주가는 거래량을 따라간다

업종 별로 리스트 정리가 끝났다면, 다음날 관심있게 볼 종목들을 고르는 작업이 필요하다. 종목을 고를 땐, '거래량' 기준으로 정렬하는 것이 좋다. 100% 다 맞는 것은 아니지만, 전날 대비 거래량이 많거나, 꾸준히 거래량이 유입되는 종목들은 열에 아홉은 주가가 오른다. '거래량' 기준으로 정렬해 놓았을 때, 주식시장이 개장한 이후 관심이 집중되는 종목들이 상위권으로 노출되며, 그 중 순매수세가 유입되거나 호재가 있는 종목들은 주가가 큰 폭으로 오를 것이다.

 

거래량 및 추세의 방향을 읽을 수 있는 차트분석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자.

 

차트분석, 어렵다고 포기하면 안된다

 

거래량 + 체결강도 순으로 정렬된 종목들 중, 아래의 움직임을 보이는 종목이 있다면 매수하기 좋은 시점이다.

 

매수 전략

1. 단순 거래량이 5/20/60일선을 상향 돌파하고 거래량 지표가 움직임이 좋을 경우,
    매물대가 주가를 떠받치고 있고, 주가가 이평선을 상향 돌파하는 경우
2. 골든크로스가 나타날 경우, 더욱 확실!
3. 단, 적자 기업이거나, 증권사의 추천가격대와 괴리율이 적은 기업은 쳐다도 보지 말자.
4. 뉴스로 매수하지 말자

 

매도 전략

1. 단순 거래량이 증가하지만 거래량 지표가 Signal을 하향 돌파하고 하락 추세로 전환하는 경우,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주가가 이평선을 하향 돌파하는 경우,
    주가가 강한 매물대를 만나 하락세로 전환되면서 거래량이 많아지는 경우
2. 뉴스나 단기성 호재가 발생해 급등할 경우 반드시 매도! (급등 뒤엔 반드시 급락이 따라온다)
3. 국내외 증시 전체가 내려앉을 경우, 매도하지 말고 우선은 지켜본다.
   (개별 종목의 주가 하락이 아니기 때문에, 증시가 상승세로 돌아서는 경우 주가는 다시 회복한다)

 

추가로 매수/매도세가 유독 한쪽으로 쏠리는 날이 있다. 이런 날은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한데, 바로 美 증시 움직임을 보는 것이다.

 

동학개미들의 움직임이나, 연기금 등의 국내 세력들이 움직이는 것 이상으로 국내의 증시의 흐름을 좌우하는 것은 바로 외국인이다. 외국인이 매집을 시작하면 증시는 살아나고, 외국인이 계속 던지기만 하면 국내 증시는 큰 하락폭이 찾아온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국내 증시 개장 전, 바로 전 美 증시가 마감되는 상황에 따라 오늘은 매수 위주로 움직일지, 매도할지 간단하게 판단하고 움직일 수 있다.

추천 종목

아래 종목은 전날 거래량이 좋고, 여러 차트/보조지표들이 매수 신호를 나타내는 종목들이다. 해당 종목들 중, 개장 20분 후, 거래량이 좋고 주가 및 차트/보조지표들이 상승 추세를 유지하는 종목들을 눈여겨 보자. 5분 차트를 기준으로 거래량이 순간적으로 증가할 때, 주가를 올리는지 내리는지에 따라 거래량을 통한 주가의 추세를 어느정도 가늠해 볼 수 있다. 개장 후 20분 정도의 여유를 두는 이유는 갭투자로 인해 주가가 급등락하기 때문에, 주가의 추세를 혼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

투자노트

04월05일 케이카 13,420원 → 14,690원 9%

04월04일 네이처셀 19,900원 → 17,300원 -14%

03월30일 엘비세미콘 9,340원 → 8,580원  -9%

03월07일 삼성SDI 781,000원 → 738,000원  -6%

02월21일 현대제철 37,900원 → 34,400원  -10%

02월08일 NAVER 230,000원 → 193,400원  -16%

22년 12월23일 포스코인터내셔널 25,050원 → 21,350원  -15%

22년 09월16일 유니드 103,334원 → 72,300원  -31%

22년 08월23일 팜스토리 2,270원 → 1,639원  -28%

22년 08월17일 SK이노베이션 183,800원 → 183,500원  -1%

최근 수익률

03월31일~04월05일 에프에스티 25,100원 → 25,750원 2%

03월28일~04월05일 DB하이텍 61,800원 → 73,300원 18%

01월19일~04월05일 인터로조 31,600원 → 32,600원 3%

03월27일~04월04일 엘앤에프 305,000원 → 325,000원 6%

22년 08월10일~23년 04월04일 OCI 106,170원 → 107,100원 0%

03월23일~29일 주성엔지니어링 12,420원 → 15,840원 27%

01월26일~03월27일 하나머티리얼즈 39,750원 → 40,400원 1%

03월20일~21일 HPSP 20,050원 → 22,400원 11%

03월16일~20일 레이크머티리얼즈 6,990원 → 7,780원 11%

03월15일~16일 LSELECTRIC 54,700원 → 55,000원 0%

03월13일~14일 삼성엔지니어링 28,850원 → 28,950원 0%

02월17일~21일 KG스틸 9,200원 → 10,720원 16%

02월14일~21일 현대두산인프라코어 8,290원 → 9,480원 14%

02월06일~10일 에코프로 145,900원 → 188,000원 28%

02월02일~10일 에코프로비엠 112,500원 → 130,900원 16%

01월20일~26일 바이오플러스 7,670원 → 8,540원 11%

01월04일~13일 솔루엠 18,550원 → 20,450원 10%

 

반응형

가상화폐 시장

가상화폐 시장 주요 뉴스 | 04월09일~10일

 

새 거래은행 못찾는 바이낸스… 美은행 코인업계 기피 확산

새 거래은행 못찾는 바이낸스 美은행 코인업계 기피 확산

biz.chosun.com

 

반응형

가상화폐 투자 전략

가상화폐 투자는 일반 주식이나 펀드, 채권 등의 투자방식과는 결을 좀 달리한다. 우선 가상화폐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도움이 될만한 기초 지식들을 좀 모아보았다.

 

알기 쉽게 설명하는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용어

 

누구도 미래의 일, 단 몇분 앞의 상황을 미리 알고 움직일 수는 없다. 가상화폐 투자는 특히 단 몇 분 뒤의 시세조차 예측하기가 쉽지는 않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투자에 대한 성공 확률을 조금이라도 더 높이는 것이다. 아래 투자 전략을 통해 투자 성공 확률을 조금씩 올려보자.

2023년 투자 전략

2023년 상반기까지 이어질 긴축 기조와 2022년 발생한 테라·루나 사태, FTX 파산, 위믹스 상장폐지 등의 충격으로 가상통화 시장의 겨울이 장기화될 것이란 전망이 있다. 스탠다드차타드 은행은 비트코인 가격이 5000달러대까지 떨어질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가상자산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가 무너지고 파산하는 기업이 늘어나면서 투자 심리 회복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거란 분석이다. 월스트리트저널은 FTX가 담보 가치 없는 자체발행 코인(FTT)을 근거로 돈을 빌린 점을 지적하며 “가상통화의 담보 가치는 공기뿐이며 따라서 가상통화의 가치도 0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대표적인 가상통화인 비트코인 가격이 떨어지고 에너지 비용이 증가하면서 전기를 많이 써야 하는 비트코인 채굴의 채산성이 떨어지는 것도 시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면 가상통화 시장이 침체기를 통해 ‘옥석을 가리는 시기’를 지나 다시 반등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코빗 리서치센터는 가상자산 시가총액이 1조~1조5000억달러 구간으로 회복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기술 보완을 통해 가상자산 펀더멘털이 개선되고 연준이 정책전환을 하면서 가상통화에 대한 수요회복으로 이어지리라는 전망이다.

 

관련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2022 암호화폐 결산 (프라임경제)

2023 가상화폐 시장 전망 (코빗, 빗썸, 쟁글)

2023년 투자 시장 전망 및 분석

 

결국 신뢰의 문제라는 얘기다. 하지만 현재 전 세계의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신뢰는 바닥이다. 즉 철저하게 보수적으로, 신중에 신중을 거듭하여 투자를 해야 하는 시점이다.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전망과 주요 이슈, 앞으로의 투자할 종목들은 일일히 나열하지 않는다. 위의 '2022 가상화폐 결산, 그리고 2023 가상화폐 전망' 카테고리를 참고하자.

 

또한, 가상화폐 거래 역시 매수 시점과 매도 시점이 중요하다. 이 부분은 위의 '주식 투자 전략' 카테고리에서 차트를 보는 방법과 거래량에 따른 투자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고, 가상화폐라고 해서 증시와 별반 다른 바 없으니 참고하자.

추천 종목

아래 종목은 코인리더스에서 추천한 2023년 주목해야 할 가장 인기 있는 암호화폐 종목이다.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카르다노(ADA)

폴리곤(MATIC)

톤(TON)

체인링크(LINK)

메타케이드(MCADE)

파일(FIL)

 

출처

[뉴욕증시주간전망]금리인상 종료 여부 가를 3월 CPI에 주목

시작된 어닝시즌…미 물가 주목[주간증시전망]

[증시캘린더]이번주(4월2주)나라셀라·토마토시스템 수요예측 등

연합뉴스 그래픽

뉴시스 그래픽뉴스

뉴스1 그래픽뉴스

노컷뉴스 그래픽

 

728x90
반응형
LIST

'투자, 재테크 > 주식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04월14일 일일증시/코인: 中 6개월만에 수출 증가, 美 생산자물가 0.5% 하락, 韓 3월 수출입물가 2개월 연속 상승, 전기차 배터리 시장 5배 성장 전망 +  (0) 2023.04.17
04월13일 일일증시/코인: 美 소비자물가 2년만에 최저·최종금리 5.0%~5.25% 전망, 韓 경제성장률 1.5% (IMF), 누리호 3차 발사 준비 +  (0) 2023.04.13
04월12일 일일증시/코인: IMF 금리 인상 일시적·한국 경제성장률 1.7% → 1.5% 하향 韓 기준금리 동결, 4월 무역적자 지속, 주요 코인 가격 폭등 +  (0) 2023.04.13
04월11일 일일증시/코인: 美 남중국해서 훈련, 금값 사상 최고치, 北 연락채널 나흘째 불통, 자동차 무역수지 흑자 품목 1위, 지닥 해킹 피해·입출금 중단 +  (0) 2023.04.11
04월08일 일일증시/코인: 대만 인근 해역에 미·중 항모 전개, 남북 연락 채널 중단, 삼성전자 어닝쇼크·감산중, LG전자 실적 선방, 현대차 1분기 영업익 6조 전망 +  (2) 2023.04.10
04월07일 일일증시/코인: 중국과 디커플링 거부한 마크롱, 금값 역대 최고가, 韓 3대 기술 160조 투입, 외인 직접투자 56억 돌파, '길복순' 넷플릭스 1위 +  (2) 2023.04.10
04월06일 일일증시/코인: 日 군사지원제도(OSA) 신설, 국제유가·금값 상승세, 美 전략폭격기 한반도 전개, 韓 13개월 연속 무역적자, 한전 채권 발행 급증 +  (0) 2023.04.07
2022년 실적 결산 | 쪼그라든 코스피·코스닥 순익, 부채비율도↑  (0) 2023.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