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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정치/사회 통계

05월 온라인쇼핑 동향 | 배달, 11개월 만에 증가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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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처음 19조원을 돌파하면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배달 음식서비스는 11개월 만에 증가 전환했고, 화장품 판매는 중국 리오프닝 효과에 힘입어 2개월 연속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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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이 7월 3일 발표한 '2023년 5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5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8.7% 증가한 19조2463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3월(5.8%)과 4월(5.6%)에 비해 증가율이 소폭 커진 모습이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대비 자동차·자동차용품(-20.6%)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교통서비스(40.3%), 음·식료품(13.9%), 이쿠폰서비스(36.5%) 등에서 증가했다.

 

지난달과 비교했을 때는 신학기가 지나면서 사무 문구(-6.2%) 등에서 거래액이 줄었다. 기온이 오르고 외부활동이 늘면서 여행·교통서비스(15.4%), 가전·전자(24.0%) 등에서 증가했다.

 

5월 기준 여행 및 교통서비스는 2020년 코로나19의 여파로 전년보다 크게 감소(-63%)했다가 2021년(40.1%)부터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에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여파로 전년보다 96.2% 증가한 후 올해는 증가율이 둔화했다.

 

최근 8개월 연속 감소했던 가전·전자는 날씨가 더워지면서 증가로 전환했다.

 

배달 음식서비스는 전년보다 3.1% 증가하면서 11개월 만에 증가로 전환했다. 음식서비스는 대면활동 증가의 여파로 지난해 6월(4.6%) 이후 10개월 연속 전년 대비 감소해왔다.

 

21개월 연속 감소해오던 화장품은 전년 동월보다 6.2% 늘었다. 지난 4월(9.5%)에 이어 2개월 연속 증가세다. 통계청은 중국의 리오프닝 효과로 면세점 화장품 판매가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봤다.

 

자동차·자동차용품은 전년에 비해 자동차 판매가 줄면서 20.6% 감소했다.

 

스포츠·레저용품도 2.8% 소폭 감소했는데, 작년보다 올해 강수일수가 많아지고 미세먼지가 증가하면서 레저활동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3.0%), 음식서비스(11.3%), 여행·교통서비스(11.0%) 순으로 높았다.

 

온라인 쇼핑 가운데 모바일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8.4%(1조1012억원) 증가한 14조 2771억원으로 집계됐다.

 

전체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이 차지한 비중은 74.2%로 전년 동월 대비 0.2%포인트(p) 감소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지난해 하반기 이후 증가폭이 점차 둔화하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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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5월 온라인쇼핑 19.2조 '역대 최대'…배달, 11개월 만에 증가

뉴시스 그래픽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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