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비즈니스

신제품 출시·마케팅은 이렇게

728x90

1.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한다

제품 또는 서비스가 디지털 속성이거나 온라인으로 판매할 계획이라면 우선 앱 또는 웹 사이트에 버그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많은 기업들이 엄격히 시험하지 않는 제품을 출시하며 이로 인해 잠재적인 고객을 많이 잃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관심을 갖는 기간이 짧고 제품을 빨리 사용하고 싶어한다. 처음 몇 초 만에 애플리케이션이 충돌을 일으키면 많은 신규 사용자를 잃게 될 것이다.

 

이는 비 소프트웨어 또는 웹 기반 제품도 마찬가지이다. 새로운 제품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손쉽게 망가지거나 오작동하지는 않는지 점검해야 한다.

2. 그러나 처음부터 제품이 절대적으로 완벽하지 않아도 된다

출시할 모든 것이 완벽해질 때까지 기다리지 말라. 결국, 제품을 이상적인 고객들의 손에 쥐어주게 되면 제품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단지 제품이나 서비스의 핵심이 제대로 동작하기만 하면 된다. 초기 출시 후 고객들로부터 실시간 피드백을 얻고 해당 피드백을 이용해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사전 지지 세력을 구축한다

콘텐츠가 주효할 수 있다. 특히 크라우드펀딩 툴을 이용해 신제품을 출시할 때는 캠페인이 실제로 진행되기 전에 팔로워를 구축하는 것이 좋다. 이런 식으로 제품이나 서비스 크라우드펀딩 캠페인을 진행하면 신속하게 지원을 요청할 수 있는 사람들을 확보하게 된다.

 

또 한가지 방법은 대상 청중들이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거나 소셜 미디어에서 자신을 팔로우하도록 할 만큼 매력적인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다. 출시 준비가 완료되었을 때 이미 자신이 하는 말에 관심을 가질 만한 사람들을 확보하게 된다.

4.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즐긴다

커뮤니티의 힘을 조기에 활용하라. 다시 말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할 생각이 비슷한 사람들로 구성된 커뮤니티를 찾고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거나 직접적인 방법으로 커뮤니티와 소통하라. 이는 특히 기술 세계에서 중요하다. 모든 종류의 기술을 위한 다양한 모임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런 커뮤니티에 직접 참여하는 것이 좋다.

5. 업계 또는 틈새 시장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을 발굴한다

출시 한참 전에 청중들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어떻게 알게 되는지 파악한다. 엄격한 인기 블로거 또는 분석가를 통해 알게 되는가 아니면 커뮤니티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을 통해서인가? 이런 사람들에게 미리 접근하여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피드백을 얻고 자신의 제품을 조기에 또는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라. 그리고 나서 출시할 때는 이런 사람들을 (무료 또는 유료 서비스로) 등록시켜 자신의 제품에 대한 소문을 퍼뜨리도록 하라.

6. 무료 제품을 제공하거나 소개해 주는 대가를 지불한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고 해서 사람들이 그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사용하지는 않는다. 1개의 무료 페이스북(Facebook) 게시물로는 새로운 고객을 유치할 수 없다. 제품에 돈과 시간을 들여야 성장시킬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특히 사용자가 생성한 콘텐츠가 유용하다. 소문을 내도록 하는 방법 중 하나는 그들에게 직접 제공하는 것이다. 일련의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에게 샘플이나 시제품을 보내고 자신 및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피드백을 공유하도록 요청하라. 특히 스스로 사진을 촬영하여 사용하도록 유도하면 효과가 좋다.

7. 우수 고객과 팔로워들에게 사전 출시 정보를 제공한다

열렬한 팬과 지지자 목록을 작성하고 그들을 위한 별도 프로그램을 진행하라. 예를 드어 제품이나 서비스의 출시 준비가 끝나면 해당 그룹에 먼저 이메일을 보내 알리고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소셜 네트워크를 공유하도록 부탁하라. 그리고 제품을 선주문할 수 있도록 하라.

8. 자신의 소셜 미디어 계정을 이용해 소문을 낸다

자신의 소셜 미디어 계정(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등)을 이용해 자신의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소문을 퍼뜨리는 것이 기본이다. 자신부터 제품이나 서비스를 참신하고 독특하게 소개하는 콘텐츠를 게시하거나,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이에 관해 이야기하는 사람들의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관련 해시태그(Hashtag)를 이용해 게시물에 대한 관심을 높여야 한다.

9. 페이스북에서 광고한다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많은 트래픽을 생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을 작성하는 것이다.

 

출처

'신제품 출시·마케팅은 이렇게' 전문가들이 전하는 9가지 팁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