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재테크/도시 개발 계획

서울 창신동·숭인동 일대 정비사업 추진 | 구릉지 특화 도심주거단지로 탈바꿈

728x90

서울 도심의 대표적인 낙후지역으로 개발과 보존 사이에서 정체됐던 종로구 창신동23·숭인동56 일대가 서울시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정비사업 추진에 속도를 낸다. 구릉지형을 살린 도시경관과 함께 2000세대 규모의 주거단지로 거듭날 전망이다.

 

반응형

 

서울시는 7월 5일 노후 저층주거지인 창신동23·숭인동56 일대의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창신동23·숭인동56일대는 한양도성과 낙산 언덕으로 삼면이 둘러싸인 구릉지형으로 가파른 언덕 입지로 인해 교통 및 주거환경이 열악한 지역이다.

 

2007년부터 뉴타운(재정비촉진사업)이 추진됐지만, 2013년 구역 지정이 해제되면서 부침을 겪었다. 이후 노후주거지 환경개선을 목적으로 서울의 1호 도시재생 선도지역으로 지정됐으나, 주택공급과 기반시설 등 물리적 주거환경 개선 효과는 미흡했다.

 

주거환경 개선에 대한 주민들의 지속적인 요구와 정비 필요성에 더해, 서울시는 창신역과 인접한 입지적 장점 등 개발 잠재력에 주목했다. 이후 신속통합기획 1차 대상지로 선정하면서 창신·숭인동 재개발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창신동23·숭인동56일대는 신속통합기획을 통해서 기존지형을 활용해 구릉지 특화 도심주거단지(10.5만㎡, 2000세대 내외)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먼저 주거환경을 저해하는 저이용·방치시설의 재배치·복합화로 공공시설의 활용성과 용량을 높이면서 효율적 토지이용을 도모한다. 공공시설의 고도화는 물론 주택용지를 확대하는 효과로 주거환경 정비와 함께 사업 여건도 개선한다는 목표다.

 

또 창신역에서 채석장전망대와 숭인근린공원까지 연결하면서도 최대 표고차(높낮이) 70m에 달하는 구릉지형에 순응하는 입체보행로를 조성해 인근 지하철역과의 보행 접근성을 높였다.

 

그간 단절된 창신-숭인 지역 연계성을 강화하고 노인·어린이 등 보행약자의 이동 편의성 향상을 위해 단지 내 에스컬레이터·엘리베이터·경사로 등 수직 동선도 마련해 경사진 구릉지를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지형 및 주변 특성을 고려한 영역별 맞춤 생활공간도 조성했다. 단지 안팎으로의 보행 동선과 연계해 데크 하부에 주민공동시설을 만드는 한편, 주변 공원과 연계한 단지 내 산책마당을 조성하는 등 주민 생활편의성을 높였다.

 

아울러 구릉지를 따라 건축물이 겹겹이 배치되는 중첩경관 등 서울성곽·낙산 등 주변과 어우러져 단지 전체가 구릉지의 새로운 도시경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구릉지 및 주변을 고려해 창신역 일대(고층), 청룡사 등 문화재·학교 주변(저층), 경사지(중저층) 등 영역별 맞춤형 높이 계획도 수립했다.

 

시는 이번에 수립한 창신·숭인 일대 신속통합기획에 따라 정비계획입안 절차를 시작으로 올해 말까지 정비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반응형
SMALL

출처

오세훈 "창신·숭인동 10년 만에 재개발…주민 단합 필요"(종합)

연합뉴스 그래픽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