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

사람들이 출석하고 싶어 하는 교회의 특징은

728x90

 

미국의 교회 리더십 전문가 브라이언 도드(Brian Dodd)가 처치리더스에서 “사람들이 얼마나 당신의 교회에 출석하고 싶어 하는지를 알 수 있는 신호가 있다”고 말하며, 사람들이 출석하고 싶어 하는 교회의 특징에 관해 몇 가지를 소개한 글이 눈길을 끈다.

 

1. 사람들이 교통이 정체된 가운데 기다린다.

사람들은 매주 15~20분 동안 정체를 기다려야 한다. 난 이것에 대해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 시간에 가족들이 교회에서 경험한 것들을 나눌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는 식당으로 향하기 위해 교회에서 급하게 달려나오는 것보다 분명히 좋은 느낌일 것이다.

 

2. 사람들이 차까지 함께 걸어간다.

사람들이 예배를 마치고 떠날 때 어떤 느낌을 받았는지가 교회에 다시 오기로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3. 삶의 변화가 있다.

각 설교의 결론에는 응답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매 주일마다 중요하고 가슴 떨리며, 깊은 삶의 변화가 일어난다. 삶이 변화되고, 사람들은 희망으로 가득찬다.

 

4. 설교와 성경에 대한 응답이 있다.

초대교회 당시에 사람들은 제자들의 발 아래 앉아 말씀을 들었고, 경외가 가득했다. 여러분의 교회는 당신의 설교에 어떻게 반응을 하는가.

 

예수님께서는 그분의 말씀 읽기를 통해 찬양을 받으신다. 성경을 읽는 동안 자발적인 박수 갈채가 나온다.

 

5. 음악에 대한 반응이 있다.

워십에는 생명이 있다. 사람들은 살아나고 반응한다. 음악의 순수한 열정과 축복의 측면 그리고 교인들의 교감은 그 어떤 것과 비교할 수 없다.

 

6. 워십팀이 무대 위에서 움직인다.

 

7. 예배 전 분위기가 중요하다.

만약 어떤 교회에 하나님께서 운행하시는지 알고 싶다면, 예배 15분 전 분위기를 보면 된다. 예배당에 활력이 있고, 사람들이 어떤 대화를 나누며, 사람들이 미소를 짓으며 웃고 있고, 커뮤니티가 잘 이뤄지고 있는가?

 

8. 건물에 들어가기 위해 줄을 선다.

여러분의 교회는 사람들이 얼마나 일찍 도착하는가?

 

9. 주차팀과 안내봉사자들이 교회의 그림을 보여준다.

교회의 주차팀은 여러분에게 건물 안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지에 대한 그림을 제공한다. 만약 흥미롭고 즐거우며 적극적이었다면, 여러분의 교회도 그러할 가능성이 있다.

 

안내봉사자 또한 주차팀과 비슷하게, 예배 참석자들에게 교회의 그림을 보여준다.

 

10. 사람들이 친구들을 데려온다.

사람들이 당신의 교회에 출석하고 싶어 하는지 아닌지는, 궁극적으로 그들이 친구를 데려오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반응형

출처

출석하고 싶은 교회의 특징 10가지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