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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Ops./CIO, PMO +

프로젝트 리더가 기억해야 할 '사람 우선'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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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성공에 있어 ‘사람’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렇다면 팀원들의 잠재력을 끌어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인간은 프로그램에 따라 정해진 행동을 하는 기계가 아니다. 우리는 복잡하며, 역동적이고, 직관적인 존재다. 우리가 매일 행하는 업무에는 각자의 지식과 경험, 감정이 반영되며, 이것들은 우리가 맺는 모든 관계, 참여하는 모든 활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인간을 기업 내 최고의 자산으로, 또는 골칫거리로 만드는 요인들 역시 이것이다.

 

프로젝트 전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이는 누구인가?

 

답은 ‘우리 모두(임원/후원자, 벤더, 고객, 컨설턴트, 그리고 무엇보다, 직원들)'다. 이들 가운데 어느 하나라도 무언가 불만을 가지게 된다면, 프로젝트는 참여도, 생산성, 매입 등의 측면에서 일정한 손실 겪게 될 것이다.

 

손실이라는 것이 언제나 유형의 형태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며, 때로는 그것을 정량화하는 것조차 어려운 경우도 많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관계자들의 불만은 어떤 식으로 던 프로젝트의 성패에 그 흔적을 남긴다는 사실이다. 사기 저하, 생산성 저하, 내부 갈등, 결근률 증가, 이직 증가 등이 불만이 야기하는 대표적인 부정적 결과들이다.

 

그리고 이러한 일련의 문제들은 결국 프로젝트 팀, 나아가 기업 전체의 경쟁력을 큰 폭으로 감소시키는 결과를 낳게 된다.

 

물론 이미 자신들만의 확고하고 성숙한 운영 방식을 확립하고 있는 대형 조직들이 하루 아침에 자신들의 기존 명령 체계를 바꾸지는 않을 것이다. 전통적인 기업 위계질서는 체계적인 의사 결정을 목적으로 확립된 것으로, 기업들에게 통제권과 보안, 권력 균형 등의 가치를 제공한다. 기업에 구조를 확립하고, 그를 통해 프로젝트 의사 결정 과정 내 정보 흐름을 최적화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하지만 프로젝트 계획, 실행, 관리 과정에 있어 중소 규모의 기업들만큼의 민첩성을 구현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대기업들에서는 이런 옵션들을 적용하는데 보다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 사실이다.

 

여기 진보적인 사고방식의 프로젝트 리더들이 기업에 성공의 문화를 창출하고, 프로젝트 관계자들의 잠재력을 확인, 활용하는데 적용할 수 있는 4가지 전략에 관해 알아본다.

1. 가시성을 개선하고 프로젝트 관계자들에게 권한을 부여하라

위계 구조는(그것이 프로젝트 팀 내부만의 질서라 할지라도) 의사 결정에 지연을 초래하고 하부에서 발생하는 훌륭한 아이디어들의 흐름을 차단해버릴 수 있다. 사고 방식의 기저에 ‘명령 체계'라는 개념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프로젝트, 그리고 일반적인 기업들 내부에서 이처럼 정보와 혁신이 차단되는 문제를 해결하려면 전통적 위계 질서에서 벗어나는 것이 필수적이다. 문제 해결의 열쇠는 아이디어를 촉진하고 발굴하기 위한 비즈니스 소유자와 프로젝트 리더들 간의 긴밀한 협력의 자세에 있다. 자신의 노력과 기여가 그 가치를 온전히 인정받는 환경 속에서라면, 대부분의 이들은 분명 자신이 가진 최선의 역량을 프로젝트에 쏟을 것이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중요한 것이 있다.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서 나아가 구성원들이 헌신한 시간과 노력에 대한 적절한 인정과 보상을 제공하는 것 역시 필요하다는 사실을 프로젝트 리더들은 기억해야 할 것이다.

 

추가적인 역량을 쏟고 그에 따른 결과물을 창출한 프로젝트 팀원들에게 보상을 제공하고자 할 경우라면, 단순한 성과급만으로 때우려 해서는 안될 것이다. 당신과 팀원들이 함께 보내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를 한 번 곰곰이 생각해보라. 대부분의 직원들에게 프로젝트 리더, 그리고 기업 전반과의 결속감은 상당한 성과 동기로 작용한다.

 

프로젝트 리더로서 당신은 어떤 이들이 당신의 프로젝트에 관여하고 있고, 그들이 회사를 위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무엇보다, 그들이 어떤 값진 역량을 지니고 있고 그것이 정말 적절한 곳에 제대로 쓰이고 있는지의 여부를 항상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팀 구성원을 비롯한 프로젝트 관계자들에게, 리더와 조직의 인정은 자신의 노력에 대한 가장 값진 보상임을 기억하자.

 

프로젝트에 돌입하는 초반 팀원들과의 개별 면담 등을 진행한다면 그들이 중요시하는 동기 등을 어렵지 않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의 대답에 귀 기울이고, 그것을 기록해 추후 기업 리더와 각 직원들에게 제공할 보상 옵션에 대해 논의해보자. 논의한 내용에 대해 한 차례 더 직원들의 피드백 과정까지 거친다면 모두가 동의할 수 있고, 프로젝트 전반에 적절히 적용될 수 있는 보상 매커니즘이 완성될 것이다.

2. 팀원들의 가치를 이해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바에 과감히 투자하라

팀원들에게 프로젝트에 개인적인 부분의 투자를 요구하는 것은 프로젝트 리더로서 절대 해서는 안될 행동이다. 비즈니스 관계의 본질은 여느 인간 관계와 다르지 않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어떤 일이 진행되고 성공에 이르기 위해서는, 거기에 관계하는 모든 이들이 ‘관계'를 최우선에 두고, 그 관계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고자 하는 자발적인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이를 위해선 그 구성원들을 조직의 가장 큰 자산으로 바라보고, 그에 맞는 합당한 투자를 제공하는 자세가 선행돼야 한다.

 

훈련 및 역량 개발 활동 역시 단순한 사익 혹은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가 아닌, 직원들의 역량을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춰 행해질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현재는 단순한 일정 관리 업무만을 맡고 있는 어떤 직원이 실제로는 리더십 역량과 관련한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상황을 가정해보자. 현명한 리더라면 그의 역량을 확인하고, 그에게 리더십을 개발하고 훈련할 수 있는 추가적인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이러한 투자는 그가 추후 훌륭한 리더로 성장해 역량을 발휘하고, 직업 만족도 역시 높아져 궁극적으로 비즈니스의 경쟁력과 성과 향상에 기여하는 호혜적이고 장기적인 가치로 이어질 것이다.

 

일상적인 업무를 처리하는 것만으로도 정신 없는 기업들이 이런 기회를 발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라고 핑계를 댈 수도 있겠다. 그러나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인재 영입 경쟁이 펼쳐지는 현대 시장에서 이런 변명은 아무런 의미도 가지지 못한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많은 역량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을 발휘하지 못한 팀원이 존재하는 것도 큰 손해지만, 그가 회사를 떠나 다른 곳(최악의 경우 직접적인 경쟁사)으로 떠나는 일까지 벌어진다면 기업의 입장에선 막대한 지적 자산의 손실이 아닐 수 없다.

 

이는 팀에 시간, 기술, 지식의 손실을 가져오고 프로젝트 기간 전반에 분열, 사기 저하를 야기해 궁극적으로 프로젝트 기한, 목표 달성에 실패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이러한 지식 유출 문제는 그것을 확인하고, 정량화하는 과정이 쉽지 않다는 점에서 더욱 주의를 요한다.

3. 테크놀로지는 도구일 뿐, 그것을 이용하는 사람에 주목해야 한다

기업이 성장해감에 따라 다루게 되는 예산 및 자원의 규모도 커지게 되고, 자연히 소프트웨어 및 테크놀로지 투자를 증가시킬 역량 및 필요도 생겨난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프로젝트 팀 멤버들 자체에 대한 투자는 망각되기 쉽다.

 

"단순히 IT 소프트웨어에만 투자할 것이 아니라 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사람에 투자할 일이다. 테크놀로지 이용은 전체론적 시각에서 관리할 경우 기업에 온전한 가치를 가져다 줄 수 있음을 기억하자. 사람 중심의 접근을 할 때, 즉 CIO가 인적 요소에 더 투자할 때 테크놀로지 투자 자체에서도 더 큰 투자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고 바이탈리스트(Vitalyst)의 CEO 닉 윌킨슨은 말했다.

 

즉 프로젝트 관리의 핵심은 테크놀로지, 툴에만 지속적으로 투자를 할 것이 아니라 이런 테크놀로지에 대하여 팀원들을 교육시킴으로써 툴과 그 툴을 사용하는 사람 모두의 효율성을 끌어 올리는 것이다.

4. 리더의 자질이 있는 인재를 발굴하고 멘토가 돼라

앞서에 "프로젝트 관리 분야를 변화시키는 5가지 트렌드"라는 글에서 단순한 기술적 교육에서 머무를 것이 아니라 소프트스킬 트레이닝에도 힘써야 한다고 강조한 적 있다.

 

프로젝트 관리에서 인적 요소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며, 사람들은 타인과의 교류와 관계에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프로젝트 관리 트레이닝의 핵심은 무엇보다 갈등을 해결하고, 불확실성을 처리하며, 사교적이고 신뢰를 줄 수 있게 행동하는 방법이어야 한다. 그 외에도 민첩성(agility), 적응성, 집중의 대상을 빠르게 전환할 수 있는 능력, 신뢰할 수 있는 판단력 등도 프로젝트 성공에 꼭 필요한 소프트스킬들이다.

 

이런 소프트스킬을 갖춘 인재들이 있는 회사는 그렇지 못한 이들보다 훨씬 수월하게 프로젝트를 이끌어 나갈 수 있다. 이런 소프트스킬이 결국 직원들의 생산성, 원활한 소통, 내부 갈등의 해소 등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프로젝트 및 비즈니스 리더의 역할은 이런 소프트스킬을 갖춘 인재를 발굴해 이들에게 멘토가 돼 주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리더 자신이 방어적이거나 폐쇄적인 태도를 버려야 한다. 다른 잠재적 리더들에게 멘토가 돼 주는 것이 결국 모두에게 좋은 일이라는 점을 잘 이해하고 수용한 상태여야 한다.

 

팀에 리더로서의 역량과 마인드를 갖춘 사람이 많아질수록 프로젝트 성공률도 높아지고,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게 된다. 이로써 결국은 모두가 윈-윈 할 수 있게 된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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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프로젝트 리더가 기억해야 할 '사람 우선' 전략 4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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