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모바일/애플

애플의 이미지 포맷 'HEIF(High Efficiency Image Format)'

728x90

 

카메라와 사진 품질은 이미 고성능 스마트폰의 차별화 요소가 된 지 오래다. 이렇게 스마트폰에서 생성하는 이미지 품질이 높아지면서 기기 내 저장 공간 부족이 문제로 거론 되고, 파일 크기는 작게, 품질은 높게 유지하는 기술이 관건이 되었다.

 

애플은 2017년 iOS 11과 맥OS 하이 시에라 10.13에서 새로운 이미지 포맷 HEIF(High Efficiency Image Format)를 채택하면서 문제에 대응했다.

 


HEIF는 MPEG(Moving Picture Experts Group)에서 개발한 고급 영상 압축 이미지 형식으로, 현재 널리 쓰이는 동영상 압축 규격인 H.264의 다음 세대 기술인 H.265(HEVC, High Efficiency Video Codec)에 기반해 이미지를 압축한다. 4K, 8K 환경에 발맞춰 개발된 HEVC 표준은 특히 대역폭이 제한된 모바일 네트워크에서 고화질 동영상을 송출할 수 있다. 애플은 HEIF를 채택해 화질을 희생하지 않으면서 파일 크기를 줄이고, 스마트폰의 저장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찾은 것으로 보인다.

 

HEIF가 JPEG의 대안이 된 것은 단지 파일 관리 효율성 때문만은 아니다. 기술적으로 HEIF는 단순한 포맷이라기보다 다양한 데이터 유형을 보관하는 일종의 컨테이너라 할 수 있다. HEIF에는 이미지의 메타데이터, 증강현실 기술에 활용하는 심도 매핑 데이터, 움직이는 GIF, HDR 사진, 알파 채널 데이터 등을 저장할 수 있다. 또, 연속 사진 등 일정한 시간 차를 두고 찍은 사진은 각 사진의 유사성을 예측 비교해서 필요한 데이터만 저장하므로 훨씬 효율적이다. JPEG의 8비트 이미지보다 더 밀도 높은 10비트 이미지를 지원하기 때문에 색상이 풍부해지고, 사진 암부가 더 세밀하게 표현될 수 있다.

 

전 세계의 아이폰 사용자들은 매년 1조장 이상의 사진을 찍는다. 4K 영상이 표준처럼 자리잡고 전반적인 이미지 품질이 향상되면서 사용자의 눈 또한 높아졌다. 고화질 이미지를 기존 용량의 절반 크기로 저장할 수 있고, 스마트폰의 남은 용량을 계속 확인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큰 장점일 것이다.

 

반응형

출처

HEIF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