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자동차, 교통정보

서울 헌릉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 개통 | 청계산입구교차로 ~ 염곡IC ~ 내곡IC

728x90

서울시는 오는 8일 오전 4시부터 ‘헌릉로 중앙버스전용차로’ 1구간을 개통한다고 7월 4일 밝혔다. 서울 서초구 청계산입구교차로~내곡IC 사이 3.2km구간이다.

 

시는 이번 중앙버스전용차로 개통으로 승용차와 버스의 차로가 분리돼 버스의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해지고 차량 엇갈림 등의 문제도 해소돼 교통불편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반응형

 

이 길엔 기존 가로변 버스전용차로가 운영되고 있었지만, 이때문에 버스와 승용차 동선이 엇갈려 교통 혼잡 발생이 잦았다. 염곡IC, 내곡IC 등 고속도로 나들목을 드나들거나 교차로에서 우회전하는 차량들이 이 길에 진입하려면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를 가로지를 수밖에 없었다.

 

새로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생기면서 중앙정류소 8곳과 보도육교 1개도 새로 생겼다. 기존에는 3.2㎞ 구간 내 횡단보도가 3개 뿐이어서 보행자가 헌릉로를 건너가려면 멀리 돌아가거나 보도육교를 이용해야하는 불편이 있었다.

 

탑성마을~안골마을 앞에 신설되는 중앙정류소는 서울시 최초로 ‘11자’ 형태로 조성된다. 양재방향 정류소와 위례방향 정류소가 지하철 승강장처럼 서로 마주보고 있는 구조다.

 

중앙정류소가 신설되면서 헌릉로를 지나는 일부 노선버스의 정차 위치가 바뀐다. 대부분의 버스는 중앙정류소에 정차하지만 마을버스(서초09번)와 470번(안골마을에서 회차) 등 일부 노선은 가로변 정류소에 정차한다.

 

시는 헌릉로 중앙버스전용차로의 나머지 2구간(영동1교~청계산입구교차로) 공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SMALL

출처

서울 헌릉로에 중앙버스전용차로 8일 오전 개통

연합뉴스 그래픽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