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보조지표] '이동평균선'의 이해 | 상승/하락 추세에서의 투자 전략

728x90

 

매일 매일의 주가나 거래량의 변화를 도면에 선으로 그려보면, 그 선은 대개 변화가 매우 심한 불규칙적인 곡선이 된다. 이러한 불규칙적인 변화를 최대한 줄여서 단순하고 규칙적인 곡선을 만든 연장선을 이동 평균선이라 하는데, 이동 평균선이 주가 분석에 많은 도움이 되는 이유는 이러한 불규칙적인 변화를 최대한 줄여서 어느 정도 추세적인 흐름을 알 수 있다는데 있다.

 

이동 평균선에는 주가 이동 평균선과 거래량 이동 평균선이 있는데, 주가 이동 평균선은 일정한 기간의 주가 평균치의 진행 방향과 매일의 주가가 어떤 관계에 있는가를 분석함으로써 향후의 주가 동향을 예측하고자 하는 지표이다. 이동 평균선은 단기선(25일 선), 중기선(75일 선), 장기선(150일 선)으로 나눌 수 있다.

 

반응형

이동평균선으로 주가 흐름 파악하기

이동 평균선은 주가의 변동폭을 좀 더 유연하게 한 것이므로, 주가는 이동 평균선과 균형을 이루면서 변동하는 것이 보통이다. 따라서 이동 평균선을 활용하여 주가를 분석하고자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성질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강세 시장에서는 주가가 이동 평균선 위에서 파동을 거듭하면서 상승한다.
- 약세 시장에서는 주가가 이동 평균선 밑에서 파동 운동을 하면서 하락한다.
- 보합 국면의 애매한 주가는 이동 평균선과 밀착하여 파동 운동을 하다가 이동 평균선을 이탈한다.
- 상승하고 있는 이동 평균선을 주가가 하향 돌파할 때는 조만간 반전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
- 하락하고 있는 이동 평균선을 주가가 상향 돌파할 때에는 곧 반전할 가능성이 크다.
- 이동 평균하는 기간이 길면 길수록 이동 평균선은 더욱 유연해진다.
- 주가가 이동 평균선으로부터 지나치게 떨어져 있을 때는 이동 평균선으로 되돌아오는 경향이 있다.
- 주가가 이동 평균선을 밑에서 위로 상향 돌파할 때는 매입 신호이며, 위에서 밑으로 하향 돌파할 때는 매도 신호가 된다.

 


위에서와 같은 기본 성질을 파악한 후에 매입·매도 신호를 찾는 것이 중요한 데, 매매 신호는 시장의 상황(강세 시장, 약세 시장)에 따라 다르므로 각 국면을 참고해서 찾아야 한다. 예컨대, 강세 국면의 초기인지 중간인지 마지막 국면인지, 보합 국면인지, 약세 국면의 초기인지 중간인지 최종 국면인지를 파악해야 하나, 실제에 있어서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다. 다만 이동 평균선 상에서의 현재의 주가, 시장 분위기 등을 감안한 후에 스스로 판단할 수밖에 없다.

 

반응형

장기 이동 평균선과 단기 이동 평균선

장·단기 이동 평균선은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중·장기 이동 평균선은 매일 매일의 주가 변동에 거의 좌우되지 않기 때문에, 주가의 대세를 판단하는 데에는 유용하나 시세를 신속히 판단하는 데는 어려운 점이 있다. 단기 이동 평균선은 시세의 전환을 빨리 나타내 주는 반면, 주가의 미미한 변동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매매 시점을 포착하기가 어렵다는 결점이 있다. 그러므로 장기선, 중기선 및 단기선의 성질과 특징을 각각 잘 파악하여야 매매 타이밍을 정확히 포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동 평균선을 활용하여 주가를 예측하는 방법은 상승 추세에서는 다음과 같다.

상승 추세에서의 투자 전략

매입 신호

단기 이동 평균선이 아래로부터 위를 향하여 중·장기 이동 평균선을 급속히 뚫고 올라갈 때는 매입 신호이다.

 

강세 국면

위로부터 단·중·장기 이동 평균선의 순으로 세선이 나란히 상승 중일 때는 안심할 수 있는 강세 국면이다.

 

천장권 예고

중·장기 이동 평균선의 상승이 상당 기간 진행된 후 단기 이동 평균선이 더 이상 오르지 않고 약해지면 천장권이 예상되는 시점이다.

 

매입 보류

단기·중기·장기 이동 평균선이 혼란하게 얽혀 있을 때는 장세의 향방이 불투명하므로, 매입을 보류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다.

하락 추세에서의 투자 전략

매도 신호

단기 이동 평균선이 위로부터 아래를 향하여 중·장기 이동 평균선을 급속히 뚫고 내려올 때는 매도신호를 나타내는 것이다.

 

강력한 약세 국면

단·중·장기 이동 평균선이 나란히 하락할 때는 강력한 약세 시장일 가능성이 높다.

 

바닥권 예고

중기 및 장기의 이동 평균선이 상당 기간 진행된 후 단기 이동 평균선이 더 이상 하락하지 않고 상승하기 시작하면 바닥권이 예상되는 시점이다.

 

강세 전환 (Golden Cross)

골든 크로스란 단기 이동 평균선이 장기 이동 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급속히 뚫고 올라가는 상황으로 강력한 강세 전환 신호이다. 그러나 실전에서 골든 크로스가 나타날 때에는 대개 상승의 5~6부 능선에 와 있는 것이므로, 매입 후 8부 능선에서 매도를 탐색해야 한다.

 

약세 전환 (Dead Cross)

데드 크로스란 단기 이동 평균선이 장기 이동 평균선을 위에서 아래로 급속히 뚫고 내려가는 상황으로, 강력한 약세 전환 신호이다. 실전에서는 데드 크로스가 나타날 때 하락 국면의 5~6부 능선까지 접근한 것이므로, 보유주식을 처분하고 1~2부 능선을 포착하여 매입 준비를 해야 한다.

 

출처

이동평균선의 이해

경제신문읽는법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