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더 많이, 더 낮은 금리로 대출 받는 방법

728x90

 

금융위원회는 신용평가 방법을 '등급제'에서 '점수제'로 변환하여 신용평가 개선을 이룬다는 계획이다. 점수제로 바뀔 경우 1점 차이에도 대출금리가 달라지게 된다. 또한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수록 신용이 좋은 것으로 평가된다. 앞으로는 신용점수가 신용평가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욱 커진다.

 

신용카드

신용카드는 좋은 신용평가를 받기 위한 유용한 수단이다. 연체 없는 적절한 신용카드 사용은 신용점수를 올리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과도한 이용은 오히려 역효과를 발생 시키기도 한다. 우선 다량의 신용카드 발급보다는 3개 이내로 적정 카드 개수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신용카드의 개수가 신용평가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이를 관리하고 사용하는 데 있어 많은 개수는 효율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신용카드 한도는 가급적 높여 놓는 것이 좋다. 한도를 가득 채워 이용하는 것보다 한도의 50%이내 선으로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신용정보회사 또한 30%~50% 선 안에서 이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또한 할부보다는 일시불로, 현금서비스의 과도한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은 신용평가를 받기 위한 신용카드 사용법이라 할 수 있다.

 

※ 대출금을 연체하지 않고 성실하게 상환한 정보는 금융 소비자가 부채를 상환할 능력과 의지가 있는 것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긍정적 정보로 반영된다.

 

공공요금 성실 납부 실적

통신, 공공요금 등을 6개월 이상 성실하게 납부한 정보를 신용평가회사에 제출하면 신용평가 시 가점을 받을 수 있다. 특히, 금융거래 실적이 많지 않은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들은 좋은 신용평가를 받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일상생활 속 공공요금 성실 납부 실적을 통해 긍정적 신용평가를 받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 성실납부 기간이 길수록 가산점을 받을 수 있으므로 해당 항목들은 자동이체를 하는 것이 좋다.

 

민간보험료와 체크카드

새롭게 바꾸는 신용평가제도에 있어서 신경 써야 할 항목 중 하나가 바로 민간보험료과 체크카드 사용이다. 두 가지 사용실적을 제출하면 신용점수 가점을 받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체크카드의 경우 신용카드와 달리 대출기능이 없다. 때문에 자신의 예금 범위 내에서만 결제가 가능해 합리적인 소비생활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체크카드 사용 실적에 따른 소득공제율이 신용카드의 2배여서 연말정산에도 유리하다.

 

주거래금융기관

금융거래는 주거래 은행에 집중하는 게 효율적이다. 은행들은 고객의 거래 실적에 따라 대출, 예금, 환전, 자금이체 등 금융거래 때 금리우대, 수수료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통장을 월급통장, 용돈통장, 경조사 비용 등 비정기 지출 통장 등으로 나누는 것도 고려해 볼만 하다. 그리고 급여나 카드대금 결제, 통신비 납부 등의 금융거래는 한 금융기관에 집중하여 효과적 관리와 함께 은행에서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챙기는 것이 좋다. 신용점수에서 유리한 측면을 차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출 시 우대금리, 수수료 면제 등의 혜택도 함께 받을 수 있다.

반응형

출처

올크레딧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