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와 카카오가 각각 포털, 메신저 분야에서 압도적 강자인 가운데, 웹툰과 음악 등 다양한 영역에서 성장세를 보였다.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국내 대표 모바일 앱 서비스 기업인 네이버와 카카오의 주요 모바일 앱 사용자 변화를 조사해 2월 21일 발표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네이버와 카카오는 각각 대표 서비스인 ‘포털’과 ‘메신저’ 분야에서 압도적인 1위인 것으로 조사됐다.
네이버 앱 사용자 수는 작년 1월 4천219만 명에서 올해 1월 4천291만 명으로 2% 증가하며,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 5천120만 명의 84%가 사용한 것으로 추정됐다.
카카오톡 앱 사용자 수는 작년 1월 4천645만 명에서 올해 1월 4천790만 명으로 3% 증가하며,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 5천120만 명의 94%가 사용한 것으로 계산됐다.
특히 네이버는 ▲포털 ▲SNS ▲지도 ▲웹툰/웹소설 분야에서 사용자 수가 강세를 보인 반면, 카카오는 ▲메신저 ▲음악 분야에서 강세를 보였다.
네이버 주요 앱 중 지난 1년 동안 사용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앱은 '네이버 지도'로 작년 1월 1천959만 명에서 올해 1월 2천371만 명으로 412만 명이 증가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이 사용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 조사는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 조사로 실시했다.
앱 사용자 조사방법 및 대상은 패널을 통한 통계적 추정이며, 안드로이드 사용자 3천688만 명+iOS 사용자 1천432만 명, 총 5천120만 명을 대상으로 했다. 데이터는 추정 값이며,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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