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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재테크/도시 개발 계획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착공 시작 | 27년 개통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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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 춘천에서 속초를 잇는 동서고속화철도가 본격화된다. 이에 따라 2027년부터는 서울 용산역에서 속초까지 열차를 갈아타지 않고 한 번에 갈 수 있게 된다. 기차와 버스 등을 갈아타거나 승용차를 이용하면 3시간 넘게 걸리는 이동시간이 1시간 30분대로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또 화천, 양구, 인제군 등에도 철도역이 신설됨에 따라 철도 소외 지대였던 이들 지역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속초에서 동해선과 연결돼 포항, 울산, 부산을 잇는 철길도 새로 열리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18일 속초에서 동서고속화철도 착공 기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2027년부터 용산~속초 1시간30분대 이동 가능

동서고속화철도는 서울에서 춘천을 거쳐 속초까지 연결하는 국가철도망의 핵심 사업으로, 2027년까지 2조4000억 원이 투입돼 93.7km의 단선철도를 건설하는 게 핵심이다. 이후 서울 용산역과 속초를 잇는 경춘선과 연결돼 이용하게 된다.

 

신설 구간에는 기존 춘천역과 함께 화천~양구~인제~백담~속초 등 5개 역이 신설된다.

 

이곳에는 준고속철도인 KTX-이음이 최고 시속 250km로 달리게 되며, 하루 운행횟수는 용산~춘천은 12회, 용산~속초는 20회로 각각 예정돼 있다.

 

국토부는 동서고속화철도가 개통되면 용산에서 속초까지 이동시간이 현재 195분(3시간15분)에서 99분(1시간39분)으로 절반 가까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 현재는 용산에서 춘천까지 ITX열차(소요시간·75분)로 이동한 뒤 춘천에서 속초까지는 버스(120분)를 이용해 가야한다. 하지만 2027년 이후는 KTX-이음을 이용해 한 번에 갈 수 있어 시간이 크게 단축된다는 것이다.

철도 소외지역 화천~양구~인제 교통접근성 크게 개선

게다가 대부분의 구간이 터널로 건설돼 폭설 등 기후상황에 영향을 받지 않고서 언제든 이용 가능한 교통수단이 생기게 돼 노선 주변 지역의 교통접근성이 크게 개선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접경지역으로서 발전이 더뎠던 화천과 양구, 인제군에 최초로 철도역이 생기게 돼 지역 발전에 큰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에 따르면 동서고속화철도 건설에 따른 경제 효과도 매우 크다. 우선 생산유발효과가 2조3498억 원에 달하고, 일자리도 4만8890명이 생길 것으로 추정됐다. 수도권 접근성이 개선됨에 따라 관광수요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른 부가가치 유발효과(추정액·1조616억 원)와 고용유발효과(2만1042명) 취업유발효과(2만2848명)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됐다.

강원도 구석구석 잇는 철도네트워크 건설 본격화

국토부는 이번 동서고속화철도 착공을 계기로 강원도 내부지역과 주변지역을 연결하는 철도 네트워크 조성사업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우선 동서고속화철도가 조기 완공될 수 있도록 터널 구간 공사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 현재 공사 중인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구간(개통예정시기·2027년, 사업비·2조7406억 원)과 동해중부선 삼척~포항구간(2024년, 3조4152억 원) 등도 차질 없는 개통을 위해 적극적으로 관리해나가기로 했다.

 

현재 설계 중인 경강선 여주~원주 구간(9255억 원)의 설계를 서둘러 마무리하고, 2023년 하반기에는 공사에 나서기로 했다.

 

이와 함께 ▲삼척~강릉 구간(1조2744억 원) ▲중앙~경강선 연결 구간인 만종~원주(6371억 원) ▲지방권 광역철도 선도사업인 용문~홍천 구간(8537억 원) 등에 대한 사업타당성 검토 작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기로 했다.

 

이들 사업에 책정된 사업비는 모두 12조7160억 원에 이른다. 국토부는 이같은 강원권 고속철도망 구축사업이 완료되면 전국 모든 지역이 2시간대 생활권으로 거듭나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출처

서울~속초 99분만에 간다…2027년 동서고속화철도 개통

연합뉴스 그래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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