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비즈니스/직장IN

바로 지금 회사를 그만둬야 하는 10가지 신호

728x90

 

대부분의 경험 많은 직장인들이라면 몇 년 단위로 이곳 저곳을 옮겨가며 자신의 커리어를 쌓아가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의 시장에서는 하룻밤 사이에 어떤 직종이 구시대의 유물로 전락해 버리기도 하고, 반대로 어느 날 갑자기 새로운 유형의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기도 한다.

 

또한 때로는 전문성 개발이나 급여, 혹은 건강 등의 문제로 이직을 하는 것이 불가피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우리 앞에 이직의 기회가 진짜 도약대인지, 아니면 그저 신기루일 뿐인지를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

 

CIO닷컴에서는 산업 전문가들과의 대담을 통해 당신이 현재의 직장을 떠나야 할 때임을 알려주는 지표들을 발표했다.

1. 숫자가 오르지 않는다.

이는 몇 가지 영역에서 확인할 수 있는 지표다. 예를 들어 시간 단위로 지불해야 하는 업체 청구서 비용이 점점 낮아진다던가 주가가 오를 기미가 안 보인다면 당신이 몸담고 있는 직종의 전망을 고민해봐야 할 것이다. 커리어 관리 및 전환 서비스 컨설팅 업체 윈터와이먼(WinterWyman)의 선임 부사장 데이브 샌포드는 “한 분기 실적이 안 좋은 것은 이해할 수 있는 일이다. 하지만 실적 악화가 수 분기 지속된다면, 당신의 기업에, 또 당신의 직업에 위험 신호가 울리고 있는 것은 아닐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2. 내 돈 어디 갔어!

월급 지급날짜가 미뤄진다는 것은 당신 회사의 재정 상태가 현재 심각하다는 증거다. 정든 회사에겐 미안하지만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 새로 이력서를 쓸 준비를 시작하라.

3. 회사가 직원들에게 투자하지 않는다

당신이 스스로를 더욱 발전할 수 있는 사람이라 생각하고 회사 역시 직업 개발 노력을 협조적으로 지원해준다면, 당신과 회사는 함께 발전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어떤 회사들은 직원들에게 직업적 발전과 성장을 위한 방향과 기회는 제시해주지 않으면서 업무에 최선을 다할 것 만을 강요하기도 한다. 이 경우 선택은, 당신에게 맡기겠다.

4. 매일의 출근이 고역이다

직업에 대한 열정이 사라졌다는 것은 분명 무언가 잘못되고 있다는 신호다. 오랜 기간의 평화에서 온 권태건 악마 같은 상사로부터 오는 짜증이건, 즐거움 없는 직장은 당신의 직업적 발전에도, 또 당신의 건강에도 전혀 좋을 것이 없다는 것을 명심하자.

 

직장 생활에 관한 걱정으로 잠을 설칠 정도라면 당장 새 둥지를 찾아봐야 할 것이다. 중간, 상급 관리직들의 채용 및 이직 전문 업체 키스톤 어소시에이츠(Keystone Associates)의 선임 부사장 제인 맷슨은 “모든 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가치를 충족 시켜줄 수 있는, 그리고 자신의 역량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자신이 즐거워하는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직업을 찾아야 한다. 밤 잠을 설칠 정도로 답답한 직장에서 어떻게 자신의 진짜 역량을 발휘할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5. 회사가 명확한 목표 없이 운영되거나 시장의 흐름을 따르지 못하고 있다

핵심적이고 시급한 문제들에 대한 해답을 내놓는 대신 서로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이들만이 회사에 가득하다면, 당신만이라도 어서 그 아수라장을 빠져 나와라. 샌포드는 “당신의 상품이 구식이 되었거나 진부해지고 있다면, 혹 당신의 경쟁자가 어느 순간부터 경쟁사가 훨씬 더 뛰어난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면, 회사의 운영이 어딘가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이다. 이 경우 당신은 다른 직업을 물색해봐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6. 커뮤니케이션이 더디게 이뤄지고 있다

샌포드는 “대부분의 기업들에서 시간 여유가 없을수록 커뮤니케이션도 어설프게 이뤄지는 경향이 발견됐다. 전달하기 어려운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많은 이들이 나쁜 소식을 공유할 최선의 방법을 모색하는 대신 침묵하곤 한다”라고 지적했다.

 

만일 당신의 회사도 상사가 유달리 말수가 적어졌다면, 또는 임원진들만의 밀실 회의 진행 횟수가 부쩍 늘었다면, 당신도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샌포드는 “보스가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면, 왜 그런지 생각해보라. 그것이 당신의 거취를 결정할 해답이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7. 높은 이직률과 핵심 인물들의 이탈

어느 회사에서나 이직은 흔히 일어난다. 하지만 당신의 사무실에서 최고의 인재와 실력자들이 하나 둘 빠져나가는 모습이 보인다면, 당신 역시 여기저기 연락해 봐야 할 것이다. 샌포드는 “이직은 불가피한 현상이다. 하지만 기업의 핵심적인 직원들이 다른 일자리를 찾아 떠난다면, 이는 그 기업이 이전의 건실함과 힘을 잃었다는 신호로 봐야 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8. 갑작스런 개혁과 재편

어느 날 갑자기 상사가 바뀐 경험을 한 적이 있는가? 동료들 개인이, 또는 한 팀 전체가 특별한 설명도 없이 다른 부서로 이동하는 것을 본 적은 있는가? 인터넷 컨설턴트 겸 에디터 린다 콜은 “내 경우에도 한 회사에 재직할 당시 수 년 간 활동해오던 팀에서 어느 날 갑자기 다른 팀으로 이동하라는 지시를 받은 적이 있다. 내키진 않았지만 그래도 동료들과 인사를 하고 새로운 사무실로 갔지만 그곳에선 나의 합류 소식에 대해 알지 못하고 있었다. 심지어 내 웹사이트는 다른 관련 웹사이트와 통합 되기까지 했다”라며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했다. 이러한 상황은 기업이 정확한 목표에 집중하지 못하고 있다는 신호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회사에 새 CEO가 부임하는 경우 그는 자신이 생각하는 방향으로 기업을 이끌기 위해 개편을 단행하곤 한다. 하지만 그것이 실패로 돌아갈 경우 본인이 책임을 지는 CEO는 절대 없다는 사실을 유념하도록 하자.

9. 회사가 고용 동결을 시행한다

이는 당신이 알아차리지 못할 수도 있는 신호다. 혹 퇴사하거나 해고된 직원의 자리가 새로운 직원으로 대체되지 않는 일은 없는지 한번 눈여겨보라. 그런 모습이 발견된다면 그것은 기업의 재정 상태에 적신호가 켜졌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이는 남아있는 직원들에게 더욱 큰 어려움을 안겨줄 것이다. 콜은 “난 1~2년 사이에 직원들이 무더기로 해고되는 광경도 목격했다. 그러나 업무량에는 변함이 없었다. 즉 남은 이들에게 더욱 더 많은 일거리가 주어지게 된 것이다. 진작 눈치를 챘어야 했다”라고 말했다.

10. 거듭되는 승진 실패

당신은 언제나 최선을 다하고 또 꽤 훌륭히 업무를 수행하지만 상황은 나아지는 것이 없어 보이는가? 관리자에게 당신의 기분을 말해본 적은 있는가? 승진 후보자 중 당신 만한 이가 없어 보이는가? 이 모든 대답에 ‘그렇다’라고 대답할 수 있다면, 방법은 당신을 인정해줄 수 있는 더 나은 직장을 찾아보는 것이다. 맷슨은 주요 프로젝트가 당신에게 맡겨지지 않고 대신 당신의 부하 직원 중 한 명이 그 업무를 담당하며 매니저에게 직접 보고하기로 결정되었다면, 지체 없이 떠나라고 말했다.

 

반응형

 

출처

바로 지금 회사를 떠나라고 말해주는 10가지 신호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