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Ops./CIO, PMO +

훌륭한 PM의 자질 | 유능한 PM은 회사 전체의 목표를 이해하고 프로젝트 목표를 이해하는 사람이다.

728x90

 

유능한 PM은 프로젝트에는 집중하는 게 아니라 회사 전체의 목표를 이해하고 프로젝트가 목표를 수행하는데 어떤 역할을 할 지를 이해하는 사람이다.

 

프로젝트를 하다 보면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심하면 재앙 수준의 실패가 되기도 하고, 부분적인 성공만 거두고 끝나기도 한다. 따라서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적임자를 PM으로 채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기술과 경험을 고루 갖춘 인재

많은 기업들에서 PM 지원자에게 요구하는 첫 번째 조건은 프로젝트 매니저 자격증이다. 그러나 CIO 이사회의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이런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는 것 만으로는 훌륭한 프로젝트 관리자를 판별해 낼 수 없다.

 

또한, 기술적으로 뛰어난 프로젝트 관리자라고 해서 언제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것도 아니었다. 대개 기술과 비즈니스 분야 모두에서 골고루 경험을 갖춘 PM이 더욱 효과적으로 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다양한 분야의 테크놀로지에 전문성을 가진 PM이 한 가지 분야의 전문성만 지닌 PM 보다 더 효율적으로 일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런 결과를 놓고 봤을 때 기업들에서는 단순히 자격증에만 연연할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와 기술적 측면에서 경험을 고루 갖춘 인재를 뽑는 것이 현명해 보인다.

일할 회사에 대한 정보를 아는 PM

유능한 PM은 ‘어떻게’ 뿐 아니라 ‘왜’에 대해서도 고민한다. 이들은 자신이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목표를 알고 있으며 더 나아가 이러한 목표가 조직의 전반적 목표에 어떻게 부합하는지도 알고 있다. 즉,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전체적인 문맥을 이해하고 있는 것이다.

 

자신이 맡은 프로젝트의 성공에 너무 신경을 쓰느라 큰 그림을 보지 못하는 PM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 경우 프로젝트의 목표를 달성 하더라도 예상했던 것보다 성과가 적게 나타난다.

 

기관 전체의 목표와 전략을 이해하는 PM은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상반되는 안건들을 중재할 수 있다. 만일 PM이 이런 회사 차원의 목표에 대한 이해가 없을 경우 그 부분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멘토를 함께 일하게 해 주는 것도 PM의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능력 있는 PM은 단순히 회사의 명령을 수행하는 사람에서 벗어나 ‘비즈니스 파트너’가 될 수 있다. 위에서 요구하는 명령에만 따르는 사람은 그 요구가 잘못된 것이거나 상황이 바뀌어서 불합리한 것이 되더라도 그냥 이를 수행한다.

 

반면, 비즈니스 파트너는 다양한 프로젝트 시나리오를 이해하고 있기에 프로젝트 스폰서의 신뢰를 얻고 자신들의 신용도 함께 높인다. 그 결과, 비즈니스 파트너로서의 PM은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하고 직면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앞으로 나아 갈 올바른 방향을 찾을 수 있다.

 

또 능률적인 PM은 기관 전체에 걸쳐 관계를 만들어 놓음으로써 기관 전체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상반되는 안건들은 무엇인지, 그리고 주요 이해 관계자들의 성격이 어떻게 다른지 까지 파악한다. 이를 통해 PM은 프로젝트를 가로 막는 장애물을 피하고 성공적으로 복잡한 문제를 이끌어 나갈 수 있다.

 

똑똑한 PM은 주요 프로젝트 이해 관계자들의 필요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을 조율한다. 예를 들어 테크놀로지 프로젝트의 경우 서로 다른 요구와 지식을 가진 기술 이해 관계자와 현업 이해 관계자가 있게 마련이다.

 

좋은 PM은 이들에게 프로젝트의 진행 정도를 전달하고, 각 청자에게 맞는 수준의 전문 용어를 사용해 세부 사항을 소개하면서도 그들이 프로젝트에 계속해서 관심을 갖도록 유도할 것이다. 기술 출신 PM의 경우 대개 현업 관계자가 이해할 수 없는 전문 용어를 사용한다. 주요 이해 관계자들이 프로젝트의 중요 결정을 이해하지 못하면, 나중에 가서 엄청난 비용을 치러야 하는 사태가 올 수 있다.

팀 리더십을 갖춘 PM

기업들은 PM을 선택할 때 팀 리더십의 중요성을 간과하곤 한다. 그러나 유능한 PM일수록 팀이 필요로 하는 것을 이해하고 그들의 의견을 잘 수렴해 팀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함으로써 팀의 능률을 끌어올린다. 이런 PM들은 팀의 평균적인 역량을 정확히 파악하고, 팀원들의 신뢰를 산다.

 

반면 비능률적인 PM의 경우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배가 산으로 가도록 내버려 둔다. 팀 리더십이 뛰어나지 않은 PM이라도 단기 목표에서는 일정한 성취를 얻을 수 있으나, 장기적인 프로젝트를 맡게 되면 성공률이 떨어진다. 팀의 사기는 PM의 능력을 반영하는 좋은 지표가 될 수 있다. 훌륭한 PM은 프로젝트의 결과를 이끌어 낼 뿐 아니라 그 프로젝트를 통해 팀의 역량도 이끌어 낸다.

프로젝트에 대한 책임과 열정

CIO이사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PM의 능률을 이끌어 내는 3가지 주요 요소 중 2가지가 ‘성공하려는 열정’과 ‘내부 데드라인을 맞출 수 있는 능력’이다. PM을 고용할 때는, 이런 자질을 갖춘 인재를 뽑는 것이 좋다.

 

훌륭한 PM은 프로젝트 성공의 기준을 이해하고 정의한다. 이들은 기관 내부에서 일어나는 프로젝트에 그 누구보다도 잘 아는 전문가가 되며 프로젝트에 엄청난 열정을 보이고 그 일의 성사 여부를 자신의 개인적 책임으로 생각하며 열심히 한다. 좋은 PM은 프로젝트 실패에 대한 변명거리를 찾지 않는다. 오히려 최고의 결과를 내기 위해 애쓴다.

 

능력 있는 PM은 정해진 프로젝트 프로세스를 따르면서도 한편으로는 시간을 잡아 먹는 필요 없는 단계나 비효율적인 일을 없애고 이 과정을 개선시키려 노력한다. CIO는 이런 PM들이 프로세스 개선에 관한 의견을 내면 이를 경청하고 지지해 주어야 한다.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 능력이 뛰어난 관리자

훌륭한 PM은 프로젝트 진행 시 생겨날 수 있는 리스크를 예상한다. 이러한 PM들은 리스크 파악뿐 아니라, 이를 대처할 효과적인 전략도 생각해 낸다. 또 이해 관계자들에게 이런 리스크를 잘 전달하고 그들의 도움을 요청하기도 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상위 PM와 하위 PM들 사이에 리스크를 예측하고 관리하는 능력에 큰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중요 프로젝트의 관리자를 뽑을 때는 이를 염두에 두는 것이 현명하다.

위기 상황에 평정심을 잃지 않는 PM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은 대게 매우 어려운 일이다. 별 문제 없이 진행되는 프로젝트는 찾아보기 어렵다. 좋은 PM은 위기 상황에서도 평정을 잃지 않는다. 언제나 침착을 유지하고 팀원들을 위기 상황에서 잘 이끌어 나간다.

문제 해결 능력과 빠른 학습 능력

사실 가장 좋은 PM은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난 이들이다. 이 PM들은 부족하거나 모호한 정보들을 처리하는 데 능하며 낯선 상황 및 개념에서 빠르게 요점을 잡아 내 배우는 이들이다. 최고의 PM은 거기서 배운 것을 바탕으로 자신의 방식을 수정할 수 있는 PM일 것이다.

성공에 대한 욕심이 있는 PM

좋은 PM은 일에 대한 욕심이 있고 성공지향적이다. 기업들은 이 점을 파악해 PM이 회사에서 더 높은 자리로 갈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어야 한다. 기업에서 좋은 PM을 대우해주지 못하면, 다른 곳으로 옮겨 갈 수도 있다.

 

반응형

출처

'자격증 너머 현실에선···' 훌륭한 PM의 8가지 자질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