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모바일

초보자를 위한 'NAS' 사용 방법

728x90

NAS 제품에는 유선랜 포트가 있다. NAS가 일반 외장 하드와 다른 점이 있다면 NAS는 유선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저장 장치라는 점이다.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으니 당연히 여러 사용자가 함께 쓰는 '공유 폴더'를 만들고 개인 PC에서 공유 폴더에 접근, 파일을 (변경, 삭제를 포함한) 읽고 쓸 수 있다.

요즘엔 각종 클라우드 서비스가 많아졌다. 알다시피 구글 드라이브, 드롭박스 같은 서비스도 여러 사용자가 폴더를 공유하면서 업무용, 개인용으로 쓸 수 있다. 구입 비용도 필요없이 서비스 비용만 내면 되고, 10GB 정도는 무료로 제공하는 곳도 많다. 이런 클라우드 서비스 대신에 굳이 NAS를 쓸 이유가 있을까?

클라우드 서비스는 회선 통신 속도를 빠르게 하거나, 대용량 파일의 경우 따로 비용 청구가 되기도 한다. 경우에 따라서 NAS와 클라우드 서비스를 적절히 잘 활용하는 게 좋다.

NAS, 무엇을 골라야 하나?

NAS는 개인용 제품부터 업무용 시스템에 통합되는 제품까지 다양하다. 개인이나 작은 사무실에서는 ’2베이’의 20만원대 제품이 적당하다.

- 개인용은 2베이면 충분

2베이는 하드디스크를 2개 넣을 수 있다는 의미다. 위 사진처럼 두 개를 위아래로 넣을 수 있다. 하드디스크는 별매다. 3.5인치 하드디스크 두 개를 별도로 사야 한다. 돈이 부족하다면 하나만 설치해도 된다. 2베이 제품은 대부분 설치 마법사를 따라 몇 가지 설정 후 곧바로 공유 폴더를 만들고 협업을 할 수 있다. 작아서 책상 위에 둬도 된다.

개인이나 작은 사무실용도의 2개 짜리 2베이 모델의 NAS는 약 20~30만원대, 4~6개를 장착할 수 있는 모델은 100만원 이상이 든다. 물론 하드디스크는 별도로 구입해야 한다. 용량은 자신의 필요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보통 개인용이라면 총 40만원 정도면 구축이 가능하다.

- 프로세서도 체크해야 한다.

NAS를 제어하는 프로세서(CPU)의 성능이 높을수록 공유 파일의 읽기 쓰기 속도는 물론 동시 접근 가능한 사용자 수도 늘어난다. 일반적으로 비슷한 가격대라면 프로세서의 편차가 크지 않지만 구형 모델이나 비정상적으로 저렴한 모델이라면 프로세서 성능이 떨어지는 모델일 수 있다. 체크해야 한다.

- NAS의 핵심, RAID

NAS가 보통 2베이 구조인 이유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다. 하드디스크가 하나로만 구성되어 있다면 문제가 생기면 모든 데이터가 손실될 수 있다. 그래서 2개 이상의 하드디스크를 ’RAID(Redundant Arrays of Independent/Inexpensive Disks)’라는 기술을 사용해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RAID 기술은 여러 개의 물리적 드라이브(HDD)를 하나의 논리 드라이브로 인식해 읽고 쓰기 성능을 높이는 역할도 하고, 백업을 하며 고장에 대비하는 역할도 한다. 예를 들어, 단일 드라이브(1개의 HDD)로 구성된 NAS의 경우 드라이브가 고장 나는 순간 접속을 포함하는 모든 작업이 멈춘다. NAS 데이터 전체를 또 다른 저장 장치에 백업해뒀다면 문제없겠지만 사실상 마지막 백업 이후 생성된 파일은 복구가 힘들다.

RAID는 이런 '사용할 수 없는’ 드라이브 장애를 중복성으로 최소화하는 게 목적이다. RAID를 구성하는 드라이브 중 어느 한쪽이 고장 나더라도 계속 사용 가능하다. 그 사이 손상된 드라이브는 새 드라이브로 교체한다. RAID의 본질은 ’Redundant’, 즉 중복성이다.

RAID 종류와 장단점

RAID는 하드 디스크(드라이브)가 몇 개이냐에 따라 적용 형식이 달라진다. 개인이 필요에 따라서 직접 설정해야 한다. 그래서 이 부분은 어렵더라도 잘 체크해야 한다.
우선 드라이브가 두 개일 때는 RAID 0 또는 RAID 1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4개 이상일 경우 RAID 0/1/10/5/6을 적용할 수 있다.

RAID 0

우선 RAID 0는 파일을 128KB 등의 일정한 크기로 분할해 각 드라이브에 분산 기록한다. ’디스크 스트라이핑’이라고 한다. 읽을 때 각 드라이브에서 분할 데이터를 동시에 읽어 온다. 복잡한 설명이지만 간단히 말하자면 드라이브가 늘어날수록 읽기 및 쓰기 성능이 향상된다.
속도에 중점을 뒀기 때문에 데이터 안정성은 떨어진다.

- 개념 : 2TB HDD 2개일 때 4TB 모두 데이터 저장 공간으로 쓰는 방식
- 장점 : 읽기 쓰기 속도가 매우 빠르다.
- 단점 : 드라이브 하나가 고장 나면 어떤 안전장치도 없기에 모든 데이터의 분실 위험이 크다.

RAID 1

한편, RAID 1은 두 개의 드라이브에 동일한 데이터를 기록한다. 한쪽 드라이브가 고장 나도 다른 하나는 단일 드라이브로 계속 작동하므로 데이터가 보호된다. ’디스크 미러링’이라고 부른다. 단점은 사용 가능한 용량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 개념 : 2TB HDD 2개를 묶어서 백업과 실행용으로 쓰는 방식, 총 4TB 공간이지만 실제 저장 공간은 2TB다.
- 장점 : 드라이브 하나가 고장 나면 똑같은 데이터의 다른 드라이브가 하나 더 있기에(중복성) 매우 안전하다.
- 단점 : 전체 저장 용량의 절반밖에 사용하지 못한다. 다른 RAID 레벨의 쓰기 성능보다 훨씬 떨어진다.

참고로 RAID 10은 4개의 드라이브가 필요하며 RAID 0와 RAID 1을 조합한 형식이다. 빠르고 데이터 백업도 가능하지만 저장 공간이 역시 절반이다. RAID 5와 RAID 6 역시 RAID 10과 비슷한 방식이다.

반응형
SMALL

출처

나스가 뭐야? 초보자를 위한 'NAS' 구축법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