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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 대상지 | 2기 (경춘선숲길·용마루길) 추가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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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경춘선숲길과 용마루길 2곳을 서울의 대표상권으로 키우는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했다고 1월 25일 밝혔다.

 

 

지난해 4월 선정한 장충단길, 합마르뜨, 선유로운, 오류버들, 양재천길 5곳의 1기에 이어 2기 상권을 새로 선정한 것이다.

 

잠재력있는 골목상권을 선정, 상권당 3년간 최대 3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각종 시설과 인프라, 콘텐츠 개발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특색있는 ‘골목브랜드’를 선보이고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이 사업 목적이다.

 

서울시는 이들 골목상권에 시설·인프라개선 등 ‘하드웨어’와 콘텐츠·커뮤니티 등 ‘소프트웨어’, 상권을 변화시킬 창조적 소상공인 양성 등 ‘휴먼웨어’를 전방위적으로 구축·지원한다.

 

이번에 새로 선정된 경춘선숲길은 인근 7개 대학교가 위치해 유동인구가 많고 경춘선숲길과 공릉동 도깨비시장, 공릉동 국수거리까지 상권의 기본기를 갖추고 있는 곳이다.

 

앞으로 3년간, 자체 발굴한 브랜드 ‘사잇(it)길 프로젝트’를 활용해 젊어진 상권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 청년상인들이 개발하고 생산한 다양한 제품을 브랜딩해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 생산제품을 판매하는 ‘독립마트’를 오픈해 운영한다. 또 애플리케이션 ‘공릉동 101’을 통해 상권 내 이벤트와 할인행사 등을 알린다.

 

용마루길은 효창공원역 및 경의선숲길과 맞닿아있고, 보행자를 위한 휴식 공간과 풍부한 녹지 조성이 가능한 곳이다. 타 지역에 비해 임대료도 저렴해 청년들의 첫 창업지로 인기를 끌고 있다.

 

영업 중인 감성카페와 음식점을 활용해 시민들의 발길을 끌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고, 청년사장과 청년소비자가 함께 만들어 나가는 문화를 품은 상권으로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복고 열풍을 반영, 인근 ‘용산용문시장’과 연계한 다양한 즐길거리도 마련해 용마루길상권은 물론 전통시장까지 함께 살리는 상생에도 집중한다.

 

상권 조성 1년 차인 올해는 소비자 인식과 수요 파악을 통해 브랜딩 방향을 설정한다. 서울시-자치구-서울신용보증재단이 함께 상권스토리를 발굴하고 이를 기반으로 BI(Brand Identity) 개발해 상징성을 확산한다.

 

또 골목상권을 대표하는 점포(앵커스토어)를 선정하고 시민참여 행사와 특색있는 팝업스토어 운영을 통해 상권의 인지도도 높일 예정이다. 상권 특성을 반영한 상인교육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상승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상인조직화도 지원한다.

 

상권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을 청년 중심의 로컬크리에이터 양성과정도 운영해 과정이수 청년창업가에게는 최대 3000만원의 사업화자금 지원과 최대 1억원의 창업자금도 융자 지원한다.

 

예산은 1차년도 상권당 최대 5억원 내외, 2~3차년도에는 연차별 최대 10억 원을 투입한다. 3년간 상권당 최대 30억원 규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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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경춘선숲길·용마루길, 2기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 대상지 선정"

연합뉴스 그래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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