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로나19 위험도 5단계 평가 지표' 주요 내용

728x90

 

방역당국이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정례적으로 코로나19 유행 상황을 관찰하고 대응 방안을 검토하기 위한 '코로나19 위험도 평가 지표'를 확정해 11월 17일 공개했다. 지표의 핵심을 '중환자실 병상 가동률'로 정했는데 비율(%) 단위로 쪼개, 정량 평가할 계획이다.

 

특히 중환자실 병상가동률이 75% 이상 등 위험도가 높은 상황에 대해 긴급평가를 진행해 종합 위험도, 주요 위험요인, 비상계획 실시 여부 및 조치사항을 즉시 논의해 신속히 대응할 예정이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코로나19 유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대응 방안을 검토하기 위해 정례적(매주)으로 코로나19 위험도를 평가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위험도 평가는 유행 발생부터 입원, 중증, 사망 및 대응 수준 등에 대해 △의료·방역 대응지표(5개) △코로나19 발생지표(8개) △예방접종지표(4개) 의 3개 영역에서 17개 지표를 관찰한다.

 

그 중 '중환자실 병상 가동률', '주간 신규 위중증 환자 수' 등 5개를 핵심지표로 삼고, 그 외 다양한 일반지표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방침이다. 병상 가동률은 △40% 미만 △40~50% △50~60% △60~70% △70% 이상으로 구분해 정량 평가한다.

 

대응지표로는 '중환자 병상 가동률'과 '의료대응 역량 대비 발생 비율'을 핵심으로 삼았고 △재원 위중증 환자 수 △감염병전담병원 병상 가동률 △생활치료센터 가동률 △재택치료자 비율 △방역망 내 관리 비율 등을 일반지표로 정했다.

 

발생지표 중에서는 '주간 신규 위중증 환자 수'와 '60세 이상 확진자 비율'이 핵심지표며 △주간 사망자 수 △중증화율 △주간 입원환자 수 △주간 일평균 확진자 수 △주간 발생률 △확진자 중 접종자/미접종자 비율 △감염재생산지수(Rt) △검사양성률이 포함됐다.

 

예방접종 지표에는 '60세 이상 및 고위험군 추가접종률'을 바탕으로 △누적 예방접종완료율 △60세 이상 누적 접종완료율 △백신 효과(감염, 위중증, 사망 예방) 등이 담겼다.

 

위험도는 방역의료분과위원회 자문을 거쳐 방대본과 중수본이 평가한다. 평가는 △주간 평가 △단계 평가 △긴급 평가로 진행하는데 수도권, 비수도권 간 격차를 고려해 전국 단위와 수도권, 비수도권의 위험도를 구분해 평가한다.

 

주간평가는 이전 주간(일~토) 위험도에 대해 매주 평가하며, 핵심·일반 지표와 발생상황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을 통해 코로나 19 위험도 수준(매우 낮음, 낮음, 중간, 높음, 매우 높음)과 위험요인을 평가해 매주 방대본 정례브리핑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방대본은 "단계평가는 11월 1일 시작된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지난 4주간의 위험도를 평가하고 조치계획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며 "평가지표 및 기준은 주간평가와 동일하되, 4주간 위험도(매우 낮음, 낮음, 중간, 높음, 매우 높음) 및 위험요인과 조치방안 등을 공개하겠다. 평가주기는 단계 이행 일정에 따라 바뀔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정례 평가절차와 별개로 중환자실 병상가동률이 75% 이상 등 위험도가 높은 상황에서는 긴급평가를 실시해 종합 위험도, 주요 위험요인, 비상계획 실시 여부 및 조치사항을 즉시 논의해 신속 대응할 예정이다.

 

방대본은 '긴급평가 실시요건'으로 △중환자실 병상가동률이 75% 이상 도달 시 △주간 평가 결과가 위험도 '매우 높음'인 경우 △4주간 단계 평가 결과가 '높음' 또는 '매우 높음'인 경우 △이 외 방역의료분과위원회 전문가 의견 등을 토대로 비상계획의 검토가 필요하다고 방대본 또는 중수본이 판단하는 경우 등 네 가지를 제시했다.

 

이후 일상회복 단계의 이행 여부나 비상계획 시행 등 조치사항은 일상회복지원위원회 자문을 거쳐 중대본이 결정한다.

 

출처

위드코로나 위험도 5단계 평가…일상회복 지속 여부 판단

뉴스1 그래픽뉴스

 

728x90
반응형
LIST